부안군 종합 민원실에 따르면 소홀해지기 쉬운 단기 소요일수 민원에 대해 민원 접수에서부터 완료 후까지 고객의 불만사항이나 미비 사항 등을 사전 점검·보완 시행토록 함으로써 군민에게 최대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민원 에스코트 제를 시행하고 있는 것.
민원 에스코트 제는 민원 후견인 제에서 제외되어 등한시되기 쉬운 민원을 대상으로 만족스러운 민원처리 여부와 더 좋은 서비스로 민원 응대를 약속하는 문자 발송 및 민원 인에 대한 사후전화로 민원에 대한 전 과정을 수시로 점검하며, 지난2월말부터 시행하여 고객 만족 향상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 하나의 민원 처리 시 후속 적으로 이행해야 할 민원절차 안내서를 제작, 민원실 비치 및 배부로 민원인이 찾을 수 있는 권리와 사후 미 이행으로 받게 될 불이익을 사전에 방지하고 있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특히 Child와 Kindness 등의 3i 코너 운영으로 민원 신청 시 동반하는 어린 자녀를 위한 놀이 시설을 갖춰 내 집 같은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 민원 처리 편익 증진에 기여함으로써 신명나는 장소로 거듭 나고 있다.
관계자는 “하루에 민원실을 찾는 이용객수는 700여명으로 전 직원 자발 적인 참여로 주 1회 `예쁜 손을 만들어요'라는 수화 교실도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면서 “차별 없는 민원 행정 서비스 제공으로 종합민원실이 정겨움이 거듭나고 있다 ”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