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워크숍은 선진 농산물 유통센터 벤치마킹을 통해 대형유통업체의 특화된 상품화 전략 및 소비자 접근전략을 파악하고 차별화된 유통마케팅 습득으로 경영혁신을 통해 농업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마련됐다.
참가자들은 제주도 (주)농업회사법인 통통, 제주감귤농협 거점APC 등을 찾아 회사 및 시스템 운영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제주도 감귤 냉장창고시설과 선별, 포장시설 등도 둘러봤다.
송남수 단장은 “농산물 시장개방과 경쟁에서 장수사과가 살아남기 위해선 차별화 된 유통마케팅 구축과 함께 생산농가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가 우선돼야 한다”며 “에스에이피시가 조속한 시일 내에 관내 생산농가로부터 사랑받는 농산물 유통센터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사과사업단, 에스에이피시, 사과조합, 생산농가 모두가 노력하자”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