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 나는 너무 착해서 탈이야 등

△ 나는 너무 착해서 탈이야

 

마저리 화이트 펠레그리노 글 / 어린이작가정신 / 7500원.

 

스스로를 아끼고 존중하라.

 

포장은 착하지만, 실상은 자신감 결여인 아이들.

 

부모가 과보호로 키웠거나 외동으로 자라 제 몫을 제대로 못 챙겨서다.

 

미국의 심리상담가 출신 작가가 쓴 이 책은 ‘너무 착해서 탈’인 주인공을 내세워 ‘딱 알맞게’ 착하는 법을 제시한다. 즉 적당히 착해야 남들도 나를 존중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모두기분이 좋아진다는 것.

 

3학년이 된 에이미 역시 착한 탓에 학교생활이 힘겨운 아이다. 친구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기 때문. “야구공 좀 줄래?” “미안한데 딴 자리로 좀 옮겨 줄래?”란 친구들의 요구에도 ‘저 친구가 화를 내면 어쩌나’ ‘싫어하면 어쩌나’하는 두려움에 거절하지 못했다.

 

“만약 사람들이 화를 내더라도 그건 잠깐이고 곧 잊어버려.”

 

할아버지는 착한 아이들의 근원적인 공포에 대해 명확하게 일러준다. 소심하고 겁 많은 아이들에게 용기를 북돋워줄 메시지다.

 

 

△ 내 동생 싸게 팔아요

 

임정자 글 / 아이세움 / 7500원

 

주인공 짱짱이는 뭐든지 다 파는 길 건너 시장으로 동생을 팔러 간다. 사람들은 이쁜 척만 하고 고자질쟁이, 욕심꾸러기 먹보인 동생을 거저 줘도 싫기 때문.

 

자전거에 동생을 태우고 시장에 팔러 나간 짱짱이. 장난감 가게 언니, 꽃집 할아버지, 빵집 아줌마, 친구 순이를 만난다. 인형 하나, 꽃 한 다발, 빵 하나, 급기야는 거저로라도 팔아버리고 싶은 동생이었지만, 막상 다시 생각해 보니 거저 줘버리기엔 동생이 너무 아깝다.

 

엄마놀이 할 때 아기 시켜도 잘 하고, 공주 놀이할 때는 하녀로 부려도 되고, 왕자님도 할 줄 알고 심부름도 잘 한다. 먹보지만 노래도 곧잘 부르고, 색종이 꽃도 접을 줄 알고, 말도 하고 춤도 출 줄 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

 

시장에 동생을 팔러 간다는 기발한 착상으로 동생의 소중함을 깨닫는 누나의 이야기를 풀어냈다. 혼자 책읽기를 시작한 어린이가 재밌게 읽을 수 있는 그림동화책이다.

 

△ 뒷간에서 주웠어, 뭘?

 

꿈꾸는 과학 지음 / 열린 과학 / 1만2000원.

 

“측우기는 예사 그릇이 아니었다. 음식 담는 그릇을 비를 담는 그릇으로 전환한 조상의 위대한 그릇이었다.”

 

“신라인은 포석정 물길을 따라 술잔이 돌고 멈추기를 반복하는 카오스(혼돈 속의 질서)적 운동을 만들어 냈다” “카오스를 보는 법을 가지고 있었을까….”

 

지루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이 전통 문화를 등에 업고 살아 숨 쉬는 이야기로 재탄생됐다. 지은이 ‘꿈꾸는 과학’팀은 카이스트 교수인 정재승 박사가 지난 2003년 만든 젊은 과학도들의 모임. 이들은 측우기, 포석정 등 우리문화유산을 직접 보고 실망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것의 우수성을 밝히는 데 소홀했다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를 안타깝게 여긴 지은이들은 조상의 지혜가 깃든 생활과학(청국장·무쇠솥·구들 등), 찬란한 빛을 내는 문화유산(포석정·측우기·해시계 등), 민족의 혼이 담긴 장인정신(가야금·나전칠기·먹 등), 실용성과 합리성이 만든 전통과학(각궁·뒷간·자산어보 등) 네 편으로 나눠 거기 숨은 과학의 비밀을 캐냈다.

 

 

△ 부릉부릉 자동차가 좋아

 

리처드 스캐리 글 / 보물창고 / 13000원

 

돼지가족이 소풍을 가는 날. 돼지가족은 실제와 상상을 넘나드는 수많은 차들을 탄 캐릭터들과 만난다. 스포츠카·불도저·소방차·비행기·탱크도 있고, 망치·바나나·치즈·치약 자동차, 달걀 트럭도 있다.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기저기 숨어 있는 노랑이도 찾을 수 있다. 마치 책 속에 ‘숨은그림찾기’ 책이 또 들어가 있는 셈.

 

작가 리처드 스캐리는 30년 넘게 활동하고, 300권 넘게 펴내고, 3억 부의 판매고를 올렸다. 그의 작품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말은 fun, 재미. 그는 작가 자신과 아이들이 재미있게 읽어야 함은 물론이고, “부모, 선생님. 심지어 보모까지도 재미있어야 한다.”는 게 그의 신조다. 아이들의 지식과 상상력을 업그레이드 시켜 줄 수많은 차들과, 특정 인종이나 민족적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 유쾌한 동물 캐릭터들 또한 이 책이 시간과 장소를 초월해 사랑받는 이유 가운데 하나이다. 미국의 인터넷 서점 <아마존> 에 등록된 이 책에는 100개가 넘는 독자 리뷰가 달려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