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년 새해가 밝았다.지난해는 국가적으로도 힘들었다.경제가 무척 어려웠다.청년실업이 줄지 않았다.개인 파산자가 늘었다.장사가 안돼 한숨짓는 소리가 높았다.모두가 원망하는 한 해였다.개인이나 가정이나 힘들기는 마찬가지였다.IMF를 버텨내긴 했으나 서민들은 죽을 맛이었다.부의 양극화만 심화되었다.서울과 지방의 차이는 더 벌어졌다.농민들은 한미 FTA 타결로 살길이 막막해졌다.
하지만 새해들어 소망스런 함박눈도 내렸다.새해에는소망을 빈다.소망 중에는 건강이 제일이다.건강해야만 자신이 바란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아무리 경제가 어려워도 건강하면 이룰 수 있다.사람들이 건강의 중요성을 알면서도 외면하고 산다.건강을 잃으면 부나 명예 등 모든 것을 잃고 만다.건강은 과신할 수 없다.우리사회에 뱃살빼기가 신드롬처럼 번졌다.비만은 성인병의 근원이다.운동을 통해 뱃살을 빼면 성인병은 극복할 수 있다.고혈압 당뇨 심장질환 등 모든 병을 예방해 나갈 수 있다.
금연과 금주는 건강지키기에 필수적이다.그러나 먹고 살기가 힘들어 이를 외면해 버린다.없는 사람들이 스트레스 때문에 과음과 흡연을 일삼는다.모든 일이 잘 풀리면 과음과 흡연도 줄게 돼 있다.그러나 자기절제를 해야 한다.누가 자신의 건강을 돌봐주는 건 아니다.스스로 해결할 문제다.새해에는 아무리 힘들고 고통스러워도 건강을 위해 과음과 과식 흡연은 삼가해야 한다.과유불급이란 말이 있다.모자란 것이 넘치는 것보다 낳다는 말이다.
정권도 바뀌었다.이명박당선자도 영일없이 전력투구하고 있다.경제살리기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경제는 하루 아침에 좋아질 수 없는 법이다.너무 기대가 크면 쉽게 실망할 수도 있다.하지만 경제는 심리라는 말이 있다.기업부터가 투자를 확대할 모양이다.기업이 투자를 확대하면 일자리는 만들어 지는 법이다.소비도 촉진될 수 있다.자연히 시장이 살아날 수 있다.서민들의 살림살이가 낳아질 수 있을 것이다.
아무튼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각자 새해에는 최선을 다해야 겠다.담배를 끊어야겠다고 다짐했던 사람들은 끊도록 노력해야 한다.금단현상도 이겨내야 한다.뱃살을 빼겠다고 약속했으면 걷는 운동부터 시작하면 된다.자신과의 약속도 못지키면서 무슨 큰 일을 할 수 있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