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으면 복이 온다는 말이 있다.실 생활에서 웃을 일이 별반 없다.연초부터 기름값이 천정부지로 뛰고 자고 나면 물가가 올라 울을 일이 없다.IMF를 겪으면서 모두가 삶이 힘들어 웃음을 잃었다.하지만 잃었던 웃음을 어떤 형태로든 되찾아야 한다.웃음은 인간의 역사다.웃음은 문화요 사랑의 언어다.웃음은 사람을 사람답게 만들며 이 세상을 가장 아름답게 장식한다.세상에서 제일 강한 것은 웃음이다.여자는 웃음이 남자보다 많다.그래서 여자는 강한 것이다.
“행복해서 웃는게 아니라 웃는 만큼 행복해진다”는 미국 철학자 윌리엄 제임스의 말처럼 우리 삶에 기적을 가져오게 하는 비밀의 열쇠가 바로 웃음인 것이다.“15초를 웃으면 이틀을 더 살수 있다”고 미국 스탠포드 의대 윌리엄 프라이 교수가 말했듯 웃음은 사람 내면에 숨겨져 있는 최고의 긍정 에너지다.치유될 수 없어 보이는 심각한 질병도, 풀리지 않는 경제적 어려움도 ,직장에서의 스트레스도 웃음으로 극복할 수 있다는 논리다.힘들때 한번 더 웃는 용기를 가진다면 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다.그것이 웃음의 기적인 것이다.
웃음의 효과는 신체적인 면에만 한정되지 않는다.사람이 웃을때 혈관이 확장되고 뇌속의 도파민이 증가해 육체를 건강하게 만든다는 건 이미 증명됐다.웃음은 심장을 튼튼하게 한다.우리 몸에는 내장을 지배하는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있다.놀랍고 불안 초조 짜증 등은 교감신경을 예민하게 만들어 심장을 상하게 한다.반면 웃음은 부교감 신경을 자극해 심장을 천천히 뛰게 하며 몸 상태를 편안하게 해준다.
웃음에도 여러 종류가 있다.미소,쓴 웃음,홍소,냉소,조소,실소 등이 있다.파안대소,박장대소,포복절도,요절복통 순으로 웃음의 등급이 있다.건강에 도움이 되려면 최소한 박장대소 이상으로 입을 크게 벌리고 큰 소리로 웃어야 효과가 있다고 웃음치료사들은 말한다.박장대소 한번이면 비싼 영양제와 비교할 바가 아니라는 것이다.맘껏 웃고나면 호흡량이 늘고 혈액순환이 개선돼 항암세포 기능도 크게 활성화 된다고 설명한다.
한번 화내면 늙어가고 한 번 웃으면 그 만큼 젊어진다는 말이 있다.연초다 .모두가 희망을 간직하며 열심히 살아가고 있다.괴롭고 힘들때가 많지만 모두가 환한 얼굴로 웃고 살았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