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워야 할 명절에 가족 중 누군가 응급환자가 발생하거나 몸이 불편한 경우 매우 당황할 수 있고, 병의원이나 약국 등이 대부분 휴무하는 관계로 의료기관이나 약국을 이용하려 할 때 매우 불편을 겪을 수 있다.
이럴 때 24시간 전화상으로 의사와 응급구조사들의 도움을 받아 당번병의원 및 약국 등을 안내받을 수 있는 공공의료 서비스 전화번호를 기억하는 것이 즐거운 명절을 보내는 생활의 한 지혜다.
보건복지부에서 국민의 편의를 위하여 운영하는 공공기관인 전주 1339 응급의료정보센터는 응급환자 발생시 현장에서의 적절한 응급처치 요령과 이송 중 응급처치 지도, 적정 병원안내 등 응급환자의 생명과 건강 유지를 위한 응급의료정보 서비스를 연중무휴 24시간 상담의사와 전문상황요원에 의해 정보를 제공해주고 있어, 위와 같은 경우 꼭 기억해야 할 곳이다.
또한, 귀향길이나 귀갓길에 응급환자 발생시 119에 구급차를 요청하면 119 상황실에서는 구급차를 출동시킴과 동시에 신고전화를 1339응급의료진에게 연결시켜 구급차가 가는 동안 신고자나 가족에게 생명을 유지하고, 불구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전화상으로 응급처치 지도를 실시한다.
우리 생활 속에 꼭 필요한 의료정보 이용방법은 국번없이 1339번( 휴대폰은 063+1339)을 누르면 의료관련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친절하게 제공 받을 수가 있다.
/추광열(1339 응급의료정보센터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