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버튼을 안 누르면 그날이 안 넘어갔어요. 사고 싶어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홈쇼핑에서 많은 물건을 구입했던 주부가 털어놓은 이야기다.
그런데 실제로 홈쇼핑 방송을 보면서 구매욕을 참기 어려운 사람이 적지 않다고 한다.
그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홈쇼핑 제품을 설명하는 쇼핑 호스트 멘트를 수사학적으로 분석하고, 심리검사와 뇌파검사를 통해 홈쇼핑 방송을 볼 때 일반 소비자들이 느끼는 심리변화를 과학적으로 분석했다. 또한, 쇼핑 호스트가 선보이는 제품 설명에 과장광고와 눈속임이 숨어있다는 제보를 받고 홈쇼핑과 동일한 실험을 전문가에게 의뢰해 그 결과를 공개한다.
현란한 쇼핑 호스트의 멘트에 속아 홈쇼핑에서 물건을 구입하다보면 저렴하게 물건을 구입한 것 같은 착각마저 일으키는 교묘한 상술. 그 실체를 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