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관내 유관기관들의 참여마저 미흡해 상품권의 실효성 자체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어 개선책 마련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순창군에 따르면 지난 2007년 6월 1일 처음 발행된 '순창사랑상품권'의 총 판매액이 현재까지 6억여 원이 유통됐으며 상품권을 사용 할 수있는 가맹점 수는 관내 약 500여개 업소가 등록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 중에서도 약 4억 원 이상이 군 공무원들이 구매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 가운데 관내 유관기관과 주민들이 구입한 액수는 공무원들이 구입한 금액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등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창사랑상품권'이 주민들과 유관기관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는 이유로는 상품권을 사용 할 수 있는 가맹점이 관내 전체 상가 수의 절반 밖에 안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다.
또한 상품권 구입 당시 복권 형식으로 2%의 혜택을 주고는 있지만 이마저도 구매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는 것이 주민들의 의견이다.
이에 주민들은 군이 유관기관과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상품권 판매를 확대해야 할 뿐 아니라 가맹점 수도 지속적으로 늘려야한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군 금고를 관리하는 농협이 부담하고 있는 지역발전기금 등을 활용해 상품권 구매자들에게 보다 많은 메리트를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이와 관련 군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구매자 대다수가 군 공무원들이지만 조금씩 유관기관에서도 구매하고 있다"며 "가맹점 수를 계속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유관기관에게도 협력해 상품권 유통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