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누구나 부귀영화를 꿈꾼다.말타면 경마 잡히고 싶은 것처럼 욕심은 끝이 없다.하지만 욕심 부린다고 세상일이 자기 뜻대로 되는가.요즘처럼 어렵다는 말을 많이 하는 때도 없다.IMF 때보다 힘들다고 한다.실물 쪽에서 점차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장기간 경기가 침체 상태에 빠지면서 아예 일자리 조차 찾지 않는 무업자(無業者)가 100만명이 되었다.세상사는 것이 귀찮다는 것이다.서울 논현동 고시원에서 발생한 묻지마 방화살인사건도 그냥 일어난 일이 아니다.악연이 빚어낸 참극이다.
불가에서는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고 했다.범망경(梵網經)에서는 인연을 맺은 사람끼리의 만남을'겁(劫)'이라는 단위로 설명한다.겁은 천지가 한번 개벽하고 다음 개벽이 시작될 때 까지의 시간을 뜻한다.한마디로 말하면 1000년에 한 방울씩 떨어지는 낙숫물이 집채만한 바위를 뚫는 시간이요,100년에 한번씩 내려오는 선녀의 옷자락에 사방 40리의 바위가 닳아 없어 지는 시간이다.사람끼리 옷깃이 스치려면 500겁,부부가 되려면 7000겁,부모 자식은 8000겁,형제자매는 9000겁이 필요하다고 한다.
달마대사의 관심론(觀心論)에 정심항락선인(淨心恒樂善因)염심상사악업(染心常思惡業)이란 귀절이 나온다.깨끗한 마음은 항상 착한 인연을 즐기고 ,물든 마음은 항상 악한 업을 생각한다고.세상살이는 모두가 인연(因緣)과 관련이 있다.하나의 씨앗이 발아하고 성장하여 아름다운 꽃을 피우기 위해서는 적당한 환경과 조건을 만나야 한다.인생살이도 같은 이치다.좋은 인연을 맺는 것이 중요하다.악연이 되지 않도록 조심할 필요가 있다.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먼저 은인이 되어 서로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선연(善緣)을 맺을 수 있을까.
용기 있는 사람이 미인을 얻듯이 먼저 마음의 문을 열고 다가서는 용기가 필요하다.다음으로 밝게 웃고 긍정적인 말과 적극적인 자세로 행동하며 궂은 일에 솔선 수범하는 사람이 좋은 인연을 만날 수 있다.항상 마음이 따뜻한 사람이 돼야 한다.다른 사람과 만날때 상대가 따뜻한 체온을 느끼도록 해야 한다.마지막으로 나를 포기하는 것이 중요하다.나를 버리지 않으면 선연이 만들어지지 않고 악연만 생긴다.모두가 마음 비워 선연을 맺도록 했으면 한다.백성일수석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