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 등

▲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

 

박성철 저/ 글담어린이/ 9,800원

 

어떻게 하면 꿈을 이룰 수 있을까?

 

 

아이들은 자라면서 수백 가지 꿈을 꾸고 이루고 싶어 한다. 커서 무엇이 되고 싶다든지 어떤 것을 하고 싶다는 등 모양도 방법도 가지각색. 하지만 어떤 꿈이든지 이루고 싶다면 많은 노력이 뒤따른다. 이 책은 흑인 이라는 이유로 수많은 편견과 차별을 받아야 했던 미국 대통령 후보 버락 오바마를 통해 그 한계를 이겨내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모습을 담았다. 미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을 꿈꾸는 오바마의 이야기는 꿈을 이루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줄 것. '꿈을 이루기 위해 길러야할 7가지 힘' 코너는 미래 성공을 위해 어떤 능력을 길러야 하는지 현실적인 조언들이 가득하다. 꿈은 잊어버리고 눈앞에 놓여있는 것들에만 연연해하는 아이들에게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차별화 된 충고와 실천들을 알려줄 것이다.

 

▲ 조태백 탈출 사건

 

 

황현진외 6면 저/ 푸른책들/ 9,500원

 

'가족이 모여 있는 시간에 진정으로 따뜻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누군가 말했다지만 나는 왜지 더 외롭다. 식구들 모두 내가 어떤 메시지를 보내는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조태백 탈출 사건 본문 中에서)

 

이 책은 제 6회 푸른문학상에 응모한 130여편의 작품 중 '새로운 작가상'을 받은 5편의 동화와 역대 수상자들의 신작 2편을 담았다. 7편의 동화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몽유병, 기러기 아빠, 아토피, 휴가철 극성 좀도둑, 식물인간, 초등학생의 결혼 등 오늘의 세태를 순발력 있게 반영하면서도 진정성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 이야기와 캐릭터, 감동이 어우러진 다양한 개성의 동화를 한 권의 책으로 만날 수 있는 기회다. 신인 작가다운 재치와 유쾌함 뿐 아니라 깊이를 갖춘 책.

 

▲ 김웅식과 깡패 삼촌

 

소중애 저/ 기댄돌/ 8,800원

 

진정한 용기란 남보다 우월하다고 잘난 척 하는 것이 아니라 두려워하는 마음 없이 자신감을 갖고 스스로 존중하는 것. 이 책은 진정한 용기를 알게 된 주인공 웅식이의 이야기를 담았다. 반에서 놀림감 이던 웅식이는 집에 온 깡패 삼촌을 통해 복수하고 싶어 하지만 삼촌은 상상 했던 모습과는 정반대. 근육이 우락부락하지도 않고 눈물 많은 여자 같은 모습이었다. 하지만 삼촌을 통해 웅식이는 '용기'란 힘이 아닌 자신감이라는 것을 배우게 된다. 자신을 괴롭히던 중학생 형들에게 떳떳하게 말하고 친구들 앞에서 기 죽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 웅식이를 통해 '용기'의 참 의미를 깨닫게 될 것이다.

 

▲ 학교는 왜 가야 할까

 

프랑수아즈 라스투앵 포주롱 저/ 교학사/ 7,500원

 

자라면서 많은 것을 배우는 아이들. 그 중에는 이 닦기나 골고루 먹기 등 어렸을 때부터 익혀야할 중요한 습관들이 있다. 하지만 모든 것이 궁금한 아이들에게는 귀찮고 성가신 일상의 일들이 왜 중요한지 의문스럽기만 하다. 왜 이는 닦아야 하고 학교는 왜 가는 걸까? 감자튀김이나 패스트푸드는 왜 나쁜 걸까?

 

「학교는 왜 가야할까」는 어린이들이 자신의 몸과 자신을 둘러싼 세상에 대해 갖는 궁금증 들어 풀어 주기 위해 만들어진 지식 그림책이다. 소아과 의사이자 어린이 건강 교육 전문가로 활동해 온 저자가 어린이들이 자주 던지는 질문들을 주제별로 묶어 정보와 지식을 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