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곡창지대인 김제가 지역산업 구조 개편에 나섰다. 지역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초로 대규모 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면서 그동안 농업 위주의 산업에서 제조업 중심의 산업분야로 탈바꿈을 꾀하고 있다.
이건식 김제시장과 김완주 도지사의 공약사업으로 추진하는 김제 지평선산업단지 조성사업은 지역의 발전 잠재력을 특화해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하고 자동차 기계부품산업 등을 유치함으로써 앞으로 10년, 100년뒤 지역성장동력을 견인한다는 취지에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완화 여파로 대기업들의 지방투자가 주춤거리면서 김제 지평선산단도 2000억원대에 달하는 민간투자 유치와 개발자본 확보가 산업단지 성패의 최대 관건이 되고 있다.
여기에 지역주민들이 적절한 보상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나서 합리적 보상대책마련도 먼저 해결해야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 산업구조 개편...지역특화 추진
김제는 광활한 평야부와 사통팔달의 교통입지에도 불구하고 변변한 산업단지가 없어 산업화 과정에서 소외되어 왔다. 1960년∼70년대까지만해도 호남의 곡창으로서 풍요를 누려왔지만 농업위주의 1차산업으로는 지역발전을 견인하는데 한계가 극명했기 때문. 이에 김제시는 민선 4기를 맞아 도지사와 시장공약사업으로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 조성에 발벗고 나섰다.
도내 산업단지 부족난을 해소하기 위해 김제 백산면 일원에 292만8263천㎡ 규모로 조성되는 지평선 산단은 지난 9월 5일 정부에서 지정고시되면서 본격 추진되고 있다.
다음달 편입토지에 대한 감정평가와 보상작업에 착수한데 이어 2009년 6월 실시계획 승인이 나면 7월 본격 사업에 착공할 예정이다.
지평선 산단은 2012년까지 산단조성 사업비 1946억원과 진입도로 하수처리 및 용수공급시설비 800억원 등 모두 2746억원이 투입된다.
새만금 배후산단으로 조성되는 지평선 산단에는 자동차와 기계 부품소재, 음식료품 관련 업체, 전기 전자분야 기업을 유치해 6600억원의 생산·소득 창출과 2만5000명의 고용유발 효과를 올릴 계획이다. 또 전주∼익산∼군산∼김제로 연결되는 T자형 산업벨트를 구축해 서해안 시대의 신산업지대의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비전이다
특히 정부가 추진중인 자유무역지역으로 지평선 산단 가운데 30만평을 추진하고 있어 자유무역지역으로 선정될 경우 외자 유치 등에도 긍정적 영향이 예상돼 지역 신성장 거점으로 육성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낳고 있다.
◆ 투자유치·보상민원 선결과제
김제 지평선 산업단지가 차질없이 추진되려면 막대한 개발사업비 조달이 최대 관건이다.
산업단지 조성에만 1946억원이 소요되는데다 전액 민간투자방식으로 추진되기 때문에 이를 어떻게 조달하느냐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인다.
김제시는 이를위해 시와 전북개발공사 (주)한양, 옥성건설 플러스건선 기업은행 등이 함께 투자한 특수목적법인(SPC)인 지앤아이(주)를 지난 4월말 설립한데 이어 기업은행을 통해 프로젝트파이낸싱 자금을 유치해 산업단지 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제시 관계자는 "주간사인 (주)한양이 탄탄한데다 개발자금을 지원받으려는 기업은행도 함께 투자자본으로 참여해 자금조달에 큰 어려움을 없을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지만 수도권 규제완화 여파로 수도권 기업들마다 지방투자를 관망하는 분위기이어서 참여 법인체들의 투자의지가 관심사다.
특히 글로벌 금융위기로 국내 은행들의 국제신용평가 등급이 하향조정됨에 따라 금융권의 자금조달 자체가 어려워지고 있어 프로젝트파이낸싱 유치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여기에 산업단지 조성 예정지역인 백산면 일대 주민들은 보상대책 미흡 등을 이유로 산단조성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고 있어 이에대한 해결책 마련이 시급하다.
지평선 일반산업단지 대책위원회(위원장 문경옥)는 지난 9월 토지보상과 이주대책 생활지원대책 등을 망라한 정책백서를 만들어 김제시와 (주)지엔아이측에 전달했다.
김제시 관계자는 "지역주민들이 산업단지 자체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 만큼 합리적인 보상대책을 마련해 주민들을 설득하고 동의를 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