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중요한 것은 근로계약서 작성. 아르바이트를 시작할 때는 근로계약서를 꼭 작성해 놔야 나중에 문제가 생겨도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다. 노동부가 정한 아르바이트 최저임금은 시간당 3770원. 최저임금은 연령이나 직종에 상관없이 적용된다.
1. '고소득 보장'을 믿지 마라.
'노력하지 않는 자 바라지도 말라'는 불멸의 진리를 잊지말 것! 일한 만큼 번다.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노동 강도가 세거나 험한(?) 일이라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2. '배우면서 일하실 분'이라는 광고문구는 잘 살펴 볼 것.
일을 하면 당연히 무엇인가를 배우게 되는 것이 이치다. 우선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를 살펴야 한다. '배우면서 일하실 분'이라는 광고에 혹해서 못 배울 것(?)을 배우거나 가르쳐 준다는 것을 미끼로 월급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3. '피라미드식 판매망' 조심!
직급만 오르면 뭐든지 다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헛된 꿈으로 집안 말아먹은 사람들이 꽤 있다. 성공했다던 누구누구네가 이름 모를 영양제를 잔뜩 사오거나 고가의 물품을 저가로 구입할 수 있다고 자랑해 오는 경우 피라미드를 의심해야 한다. 친구까지 끌어들여 망했다는 이야기는 이제는 너무 흔한 피해사례. 멀쩡한 사람이 피라미드에 꼬여 하루아침에 인생 망친 경우도 꽤 있다.
4. '평생직장'이라구요?
요즘 평생직장이 어디 있는가. 평생직장은 호랑이 담배 피던 시절의 이야기다. 아르바이트로 평생 직장 잡을 생각은 꿈도 꾸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