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에 위치한 천양제지(주)(대표 최영재)가 생산하고 있는 '마음편한 한지벽지'는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의 미국 뉴욕 관저 게스트룸에 시공될 만큼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고 있다.
한지벽지는 기계로 생산된다는 것만 다를 뿐 전통한지와 동일한 원료 및 품질로 만들어지고 있다.
한지를 현대 초지 기법으로 생산해 품질이 균일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며 닥펄프를 원료로 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멋과 은은함은 물론 현대적인 디자인이 더해져 포인트 벽지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100%천연 재료(닥펄프, 숯, 쑥 등 천연재료)를 이용한 친환경 벽지로서 새집증후군, 비염, 천식 등 환경관련 질환을 개선할 뿐 아니라 한지 본연의 원적외선 방사, 항균기능, 탈취기능으로 새집에서 발생되는 포름알데히드 및 시멘트 독성 등의 제거로 아토피 피부염 및 비염에도 효과가 탁월한 건강벽지이다.
특히 시공시 휘발성 접착제를 사용하지 않고 풀을 사용해 VOCs(휘발성유기화합물)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인체에 무해할 뿐만 아니라 폐기 및 소각시 POPs(잔류성 유기 오염물질)와 다이옥신, 환경호르몬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다.
제지용 정선장치를 포함 모두 13건의 특허를 보유한 천양제지는 수록지(수제한지)와 기계한지를 함께 생산하는 전국 유일의 제지업체로 전통한지 부서에서 생산되는 수록지는 화선지, 순지, 공예용색지, 기능성벽지, 실험용 한지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기능성 한지 생산부서는 소량 다품종의 특수 지종 생산을 지향하며 인테리어용으로는 한지벽지, 인쇄용으로는 인사장, 초대장, 연하장, 부적, 족보, 카렌다 용지를, 포장용으로는 전통주, 미곡, 한과, 홍삼용 용지를 생산하고 있다.
또한 환경경영시스템 인증과 수출유망 중소기업 지정, ISO 14001/9001 인증, 우수 디자인상품 선정, 이노비즈/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친환경마크 인증 등으로 탁월한 기술력과 품질의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는 천양제지는 지난 40년간 수록지(수제한지)와 기계한지를 일본, 대만 등지에 수출하며 한지의 우수성을 알려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