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 웰빙 농산물축제로 성공"

평가·개선방안 용역보고회

장수군의 대표적 문화축제인 '2008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가 성공적인 농축산물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28일 장수군 평생학습센터에서 가진 축제 평가분석 및 개선방안 용역보고회에서 용역을 총괄한 배재대 정강환 교수는 "12개 항목에서 방문객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7점 만점의 행사장 접근성과 지역문화 이해 항목에서 5.62점, 5.19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도에 비해 축제 공간을 대폭 확대하고 각종 전시판매관의 질적 및 양적 향상을 꾀한 결과로, 방문객들은 이번 축제의 사전홍보와 전시 프로그램, 안내시스템 항목에서도 각각 4.99점, 4.98점, 4.91점 등 높은 점수를 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축제기간 8만여명의 관광객이 방문해 65억여원의 경제파급효과를 거두는 등 농축산물 축제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했다.

 

반면 축제상품 및 음식관련 만족도와 편의시설 이용 만족도가 낮게 평가돼 향토음식 발굴 및 서비스개선, 편의시설 확충 및 청결상태유지 등이 개선점으로 지적됐다.

 

장수군은 이날 보고된 평가분석 결과를 토대로 장수 한우랑사과랑 축제를 최고의 농산물과 전통문화가 어우러진 명품 농축산물 축제로 만들어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