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지사에 따르면 지금까지는 연금을 받으려면 고객이 공단지사를 방문해 직접 청구서를 작성, 제출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연금청구서를 작성하지 않아도 된다.
공단은 10월 1일부터 자체 개발한 상담시스템을 활용해 고객과 상담하고 담당직원이 고객과의 상담내역을 입력한 후 상담내역서를 출력해, 고객이 내용을 직접 확인하고 서명하면 별도의 청구서 작성없이 연금을 청구할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내년 중에는 무방문 청구 서비스를 전면 도입할 계획이다.
연금청구서를 전면 폐지하고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을 덜어 유선 등으로 연금을 청구하면 필요한 내용을 녹취 또는 확인한 후 고객의 은행계좌로 연금을 지급해 연금청구 절차를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민연금공단 전주지사 양정철지사장은 "향후 인터넷 환경과 고객 요구에 브합하는 연금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창구 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