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가 불황에 빠질수록 한탕주의를 노리는 사행행위는 기승을 부리기 마련이다.생계형 도박자도 10~30%씩 늘어난다.우리나라 사행성 시장규모가 대략 20~30조는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원래 우리나라 사람들이 도박을 좋아하는 민족은 아니다.구조와 환경이 잘못 조성되었다.정부가 쉽게 세금을 걷기 위해 사행성 도박을 허가해 준 것이 마치 적법한 것으로 잘못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몇년 전 전국을 휘몰아쳤던 '바다이야기'가 또다시 준동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최근 인터넷 도박사이트가 1600여개나 운영되고 있다.이처럼 온 라인 도박 사이트가 성업중인데도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도박사이트 업자를 제외한 도박 행위자는 구조적으로 돈을 딸 수 없도록 돼 있다.계란으로 바위치기나 다름 없다.자연히 패가망신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인터넷 도박 사이트는 해외에서 서버를 관리해 단속도 무척 힘들다.
유명 프로야구 출신 강병규가 인터넷 도박을 하다 검찰에 적발된 것을 비롯 프로야구 선수 16명이 수사 대상에 올랐다.프로야구 선수에 이어 가수 탤런트 등 유명 연예인이 포함된 해외 원정 도박단이 검찰에 또 적발됐다.마카오 해외 원정도박 혐의자 중에는 유명 아이돌 그룹 출신 인기가수 S씨와 중견탤런트 H씨가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언론에는'주부도박단''혼성도박단''억대도박단'적발이란 온 오프 라인 도박기사가 빠질 날이 없을 정도다.그만큼 도박이 우리 사회에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는 말이다.
프로야구 선수들이 인터넷 도박에 빠지는 이유는 돈은 많고 쓸 시간과 장소가 없기 때문이라는 것.야간 경기가 끝나면 갈곳도 맞당히 없어 외로운 한밤의 유혹에 곧장 빠진다는 것.고액 도박에 무감각해질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 탓으로 돌리고 있다.또 견디기 힘든 스트레스를 날리기 위해 도박 사이트에 접속한다는 것.특히 프로 야구 선수들이 인터넷 도박에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있는 것이 더 큰 문제라는 것.
온라인 도박은 접근성이 쉽고 신분 노출이 안돼 중독성이 강하다.도박은 개인의 문제를 떠나 사회 문제다.晉書 陶侃傳(도간전)에 따르면 저포목저 노희이(樗蒲牧猪 奴戱耳)가 나온다.도박은 돼지를 기르는 종 같은 자나 할 유희로써 선비나 군자가 할일은 아니라는 것.새겨들을 대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