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일보 알림] 18대 총선 이렇게 보도하겠습니다

18대 국회의원 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총선은 10년만에 여야 정권교체이후 시대변화에 따른 한국 정치발전의 새로운 시험대가 될 것입니다. 전북일보는 이에 공정한 보도와 올바른 정보 제공으로 유권자들의 바른 선택을 돕기 위해'총선 보도준칙'을 마련했습니다.

 

▲ 유권자 중심의 취재 보도

 

·유권자의 입장에서 보도하겠습니다. 후보자들이 내세우는 정책을 유권자 입장에서 바라보고 유권자들이 절실하게 생각하는 문제들을 찾아내 선거과정에 유권자들의 목소리를 담아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지역주민이 원하는 정책과 의제 형성에 노력하고 이를 가장 잘 수행할 수 있는 후보자가 선택될 수 있도록 하는데 선거보도의 중점을 두겠습니다.

 

▲ 정책 중심의 선거보도

 

·후보 공약을 검증하는'매니페스토 운동'에 앞장서겠습니다.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하는'매니페스토 운동'의 정착을 위해 선거 기간에는 물론, 선거가 끝난 뒤에도 매니페스토 이행평가 및 검증과정을 지켜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정당과 후보자 간 정책의 차별성에 초점을 맞춰 보도하겠습니다. 후보자들이 제시하는 공약의 구체성과 대안 제시 능력, 실천 가능성 등을 철저히 검증하겠습니다.

 

▲ 균형.객관적 보도

 

·객관적이고 공정한 관점에서 균형 보도하겠습니다. 특정 정당이나 후보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한 보도를 하지 않고 객관적이고 중립적 관점에서 보도하겠습니다.

 

▲ 흑색선전 비방 보도 지양

 

·선거 기간에 터져 나오는 각종 비방과 폭로에 대해서는 사실 관계를 정확히 확인해 보도하고, 무분별한 비방과 폭로로 선거가 혼탁해지는 것을 방지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혈연 학연지연을 조장하는 보도도 하지 않겠습니다.

 

▲ 18대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 운영

 

·보도준칙이 실질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전북일보는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18대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을 운영하겠습니다.

 

▲ 전북일보.전북CBS.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 구성

 

18대 국회의원 선거가 30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전북일보와 전북 CBS, 참여자치 전북시민연대는 각 시민사회단체와 함께 도민들의 올바른 선택을 돕기위한'18대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을 구성, 운영합니다.

 

학계와 여성계 노동계 시민사회단체 등과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은 각 정당과 후보의 지역관련 정책과 공약 등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집중 분석을 통해 이번 총선을 정책공론의 장으로 만들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총선 매니페스토 자문단은 총선 후보자에게 지역정치 자치행정 지역개발 지역경제 사회복지 노동 교육 여성 문화 환경 농촌문제 등 각 분야별로 정책 대안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도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