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수익따라 출연료 조정해야"

드라마진흥포럼서 제기

국내 드라마 산업이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드라마 수익 규모에 따라 출연료 수준도 탄력적으로 조정해야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영덕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KBI) 연구원은 20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KBI가 주관하는 '드라마산업 진흥을 위한 종합포럼' 첫날 토론에서 발제문을 통해 "객관적 자료에 입각해 출연료를 산정하고 수익구조 및 지불의 투명성도 확보돼야 한다"며 "출연료도 탄력적으로 작동해야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경제위기 탈출을 위한 킬러 드라마 제작환경 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제에 나선김 연구원은 "위축된 투자심리 회복을 위해 '드라마 전문펀드'를 조성해야 한다"며 "'드라마 MBA' 과정 등을 통해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탁월한 프로듀서 인력을 체계적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에 대해 문제갑 한국방송영화공연예술인노동조합 정책위원회 의장은 "고액출연료 문제는 SBS 개국 후 스카우트 열풍, 한류 열풍 등 제작환경의 변화에서 비롯됐다"며 "고액 출연료의 직접적인 원인 제공자는 지상파 방송사다. 전반적인 제작환경개선을 위한 공동위원회 구성을 다시 한 번 방송사와 제작사에 촉구한다"고 말했다.

 

또 토론에서 하윤금 KBI 책임연구원은 "표준제작비 제도를 도입하고 연예 매니지먼트 관련법을 제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고, 노동렬 성신여대 교수는 "지적재산권 문제를 비롯해 방송사, 외주제작사, 연예기획사 간의 거래를 감시할 수 있는 '드라마 제작위원회'의 설치를 고려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른 세션에서는 '드라마 산업발전과 외주정책 평가'를 주제로 한 토론이 이뤄졌다.

 

이 세션에서는 성숙희 KBI 책임연구원이 발제자로 나서 "제작비 책정 및 저작권귀속 문제의 불합리성에 대해 외주제작사가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며 "지상파방송사와 독립제작사가 공생하며 드라마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외주 정책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한 토론에서 구본근 SBS 드라마국장은 "아직도 방송사와 외주제작사를 강자와 약자, 가해자와 피해자로 구분해서 보는 시각이 유효한가"라고 의문을 제기한 후 "현 외주정책은 지상파 자체 제작에 대해 오히려 역차별을 하고 있으며 현 구조에서는 지상파 방송사가 1차 유통 과정에서 제작비를 회수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높였다.

 

이어 윤재식 KBI산업연구팀장은 '전세계 65억 시장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드라마 유통전략'을 주제로 한 세션의 발제문을 통해 방송사와 외주제작사간에 유통을 바라보는 시각에 간극이 있다고 지적했다.

 

윤 팀장은 "제작사에서는 지상파 방송사 위주의 유통 시스템이 방송콘텐츠를 수출할 때 가격 경쟁력을 떨어트린다고 주장한다"며 "방송사에서는 해외 시장에 대한 전문적 노하우가 부족한 제작사 때문에 해외 유통 질서가 깨졌다고 반박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케이블, 위성, IPTV, 인터넷 VOD 등 다양한 매체별 접근 전략이 필요하다"며 "저작권 관리 표준화와 온라인 유통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토론에서 이효영 KBS미디어 해외사업부장은 "유통 창구를 단일화하고 드라마의 길이 등 해외 유통에 맞는 기본 조건을 갖춰야 한다"고 지적했고, 배진아 공주대 교수는 "스타에 의존하기보다는 드라마 자체의 품질을 높이는데 노력해야 하고다양한 형식의 드라마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은 21일 '경제위기 극복과 제2한류 점화를 위한 드라마 종합진흥대책'을 주제로 토론을 펼친 후 이틀 동안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