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비상.'
2009년 새해 전북도가 새롭게 정한 슬로건이다. 역사와 전통을 바탕으로 전북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가자는 취지다. 지역의 숙원인 새만금 사업을 비롯, 국내 굴지의 대기업 유치와 국가식품클러스터조성 사업 등 도약의 발판도 탄탄하게 다졌다.
'현장이 답이다.'
발로 뛰는 현장행정을 독려하며 역동적으로 도정을 이끌고 있는 김완주 지사의 신념이다. 기축년(己丑年) 새해, 김지사는 황소 같은 저력으로 수요자 중심의 현장행정을 통해 지역발전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설 명절을 앞두고 민생현장 챙기기에 여념이 없는 김지사를 본보 김은정 편집국장이 도청 집무실에서 만났다.
인터뷰 첫머리, '희망과 통합'을 키워드로 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취임연설이 화두가 됐다.
- 올해 도정의 방향을 소개해주시죠.
▲ 일자리 창출과 '글로벌 새만금' 프로젝트 추진입니다.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일자리 10만개를 창출, 희망을 만들고 도민의 숙원인 새만금사업을 세계적 프로젝트로 추진해 지역의 미래를 찾겠습니다.
특히 새해 내부개발의 신호탄을 올리는 새만금사업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비즈니스의 거점으로 발전시키는 데 역량을 모을 계획입니다. 중국의 3대 경제특구인 주강 및 장강·환발해권을 비롯, 싱가포르·홍콩과 함께 새만금을 동아시아 6대 경제특구로 만들고 이들 지역을 연계한 국제협력체를 구성, 공동발전을 이끌자는 구상도 세웠습니다.
군산 국제공항과 새만금 신항만 건설 등 지역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진전시키고 동부권 개발사업에도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이 국가적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일자리 창출을 도정 핵심과제로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 전북의 경우, 매년 2만4000여명의 대학 졸업생이 배출되는데 사실상 5000∼1만개 정도의 정규직 일자리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경제위기로 기업유치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기존 취직자의 구조조정도 예상돼 일자리에 비상등이 켜졌습니다.
올 10만개의 일자리 창출 목표를 제시했는데 물론 비정규직을 포함한 수치입니다. 일용 근로자의 수요도 있고 신빈곤층에게는 당장 비정규직 일자리도 시급한 실정입니다. 건설근로자를 비롯, 취업훈련 여성과 장애인·노인들을 위한 일자리는 정규직이 아니더라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특히 올해는 사회적 기업의 수요창출 모델을 개발, 1만6000여개의 사회적 일자리를 만드는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 이제는 국가간의 경쟁보다 도시간의 경쟁 시대입니다. 세계의 이름난 도시들이 대부분 지역의 정체성을 살린 브랜드 특화를 통해 성공사례를 만들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지역발전 정책에 지역간 차별화 전략을 찾기 어렵습니다. 전북은 특히 문화와 디자인 분야 특성화 전략을 통해 도시 경쟁력과 브랜드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보는데.
▲ 옳은 지적입니다. 하지만 전북은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서 문화분야 일자리에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제조업의 바탕위에 문화기반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문화산업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는 기반은 시·군 간에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전주와 익산·군산지역에서는 삶의 여유를 찾는 문화공간 조성의 필요성이 부각되고 있지만 다른 시·군의 경우 현실적으로 그 같은 수요가 아직은 많지 않은 실정입니다.
그러나 문화복지 시대, 일자리 창출 분야에서도 문화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는 지적에 공감합니다. 정책 발굴에 관심을 갖겠습니다.
- 아시아 식품산업의 수도를 지향하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은 지난해말 익산이 거점지역으로 지정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가 밝힌 청사진에 알맹이가 없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 국책사업인 식품클러스터에 전북도의 핵심 사업계획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산업단지에 식품기업을 유치하고 연구개발(R&D) 기반을 구축하는 정도로는 부족합니다.
식품클러스터 사업은 교육·연구개발 통합시스템인 '한국형 UR(University & Research)' 을 구축, 대규모 식품연구 및 해외 식품가공무역단지를 조성하는 게 핵심입니다. 네덜란드 등 유럽 선진국의 경우처럼 대학과 연구기관·민간기업을 통합한 'UR시스템'이 구축돼야 식품클러스터의 뼈대가 완성됩니다. 민간기업의 수요를 연구기관에서 충족시키고 대학에서 전문 인력을 양성, 3박자를 갖춰야 합니다.
대단위 식품가공단지 조성계획과 관련해서도 국내에서 생산한 농식품에 초점을 맞춘 정부 구상은 한계가 있다고 봅니다. 현실적인 여건상 수입농산물 가공무역단지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앞으로 UR과 해외 식품가공무역단지 조성계획이 반영될 수 있도록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입니다.
또 내년에 사업추진 기관인 '국가식품클러스터 진흥원'을 설립하기 위해 특별법 등 근거 법령을 만드는 일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최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새만금 신 뉴딜(New Deal)' 프로젝트를 구상, 정부에 제안했는데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 새만금 신뉴딜 프로젝트는 새만금지구내 성토가 필요한 지역(129㎢)을 10개 권역으로 나눠 올 10월 착수 예정인 방수제 축조와 동시에 매립공사를 추진, 사업기간을 단축하고 건설분야 고용창출 효과를 내자는 제안입니다. 정부는 지난 14일 열린 새만금위원회 제1차 회의에서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새만금 조기개발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새만금 신뉴딜이라는 구체적인 표현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전북도의 제안이 상당부분 정부정책에 반영됐습니다. 앞으로도 조기개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사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 새만금 사업에 속도를 낼 계획입니다.
- 혁신도시 조성사업과 관련, 전북 이전 선도기관인 토지공사가 주택공사와의 통합문제에 휘말려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문제해결을 위한 복안이 있다면.
▲ 성공적인 전북혁신도시건설이 보장되지 않는 토공·주공 통합에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지만 지난해 상정된 통합 법안이 다음달 임시국회에서 처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통합 법안이 국회에서 통과될 경우 양 기관 통폐합에 따른 기관 재배치는 사실상 이전 대상 지역인 전북과 경남의 협상에 의해 이뤄질 것으로 보입니다. 통합이 불가피하다면 혁신도시 건설의 취지에 따라 통합기관은 반드시 전북으로 이전돼야 한다는 당위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아직 법안이 통과되지 않아 자세히 소개하기는 어렵지만 통폐합에 대비, 도내 출신 국회의원과 도의회·비상대책위원회·전북발전연구원 등과 함께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놓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 새해 도민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 2009년은 전북의 꿈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해입니다. 국가예산 4조원 시대를 열어낸 저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4강경제 실현에 온힘을 쏟겠습니다.
올해는 무엇보다 새로운 새만금 시대를 열어가야 하는 시점입니다. 새만금을 세계경제자유기지이자 국가발전의 새로운 패러다임인 '저탄소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 발전시키겠습니다.
더불어 올해는 글로벌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온 도민이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 도내 기존 기업에 대한 지원을 늘려 일자리를 지키고 청년 일자리 창출에도 도정 역량을 결집하겠습니다. 200만 도민에게 꿈과 희망을 되찾아 드리겠다는 포부를 올해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