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향기] '짝꿍 바꿔 주세요' 등

▲ 짝꿍 바꿔 주세요

 

 

노경실 저/ 주니어랜덤/ 8500원

 

모두 다른 얼굴과 다른 성격을 가진 사람들. 하지만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 조차 사람의 외모를 보고 판단하곤 한다. 주인공인 경지는 지저분하고 이상한 소리만 하는 짝꿍 준수를 못마땅해 하지만 어느 날 경지네를 찾아온 준수의 엄마를 만나고 준수를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은 외모와 겉으로 드러난 특징만 보고 친구를 판단해 친구를 밀쳐내기 보다는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한번쯤 생각해 보게 도와준다. 친구를 생각하고 이해하려 한다면 싸우거나 왕따 같은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 학교생활에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이야기를 소재로 하여 아이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책 읽기에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생동감 넘치는 그림을 더했다.

 

▲ 친구와 나누는 친구 이야기

 

김민화 저/ 문학동네/ 1만500원

 

친구와의 벽을 허물고 싶은데 마음대로 되지 않고 편을 나누게 된다면? 자꾸만 친구와 비교되거나 단짝에게 이성친구가 생기면 어떻게 해야할까?

 

처음으로 시작된 어린이들의 '사회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다름아닌 친구. 관계 맺음을 기초이면서 어떤 친구를 어떻게 사귀느냐에 따라 다른 가치관을 갖기 까지 한다.

 

「친구와 나누는 친구 이야기」는 설교를 듣는 것이 아니라 또래 친구와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가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로 친구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해 준다. 이야기 속 주인공들은 다양한 사건과 갈등을 겪으며 아이들의 고민을 대신 풀어 줄 것이다. 우정과 친구의 의미, 관계에 대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심리 동화.

 

▲ 똑똑한 돈 이야기

 

앨빈 홀 저/ 조선북스/ 1만5000원

 

어려서부터 돈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과 바람직한 경제 개념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어릴 때 생긴 버릇은 커서도 계속 이어지기 때문. 특히 요즘처럼 경제 위기가 찾아오고 경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을 때면 아이들에게 맞는 책을 찾게 된다.

 

이 책은 화려한 색감으로 가득 채워진 사진과 그림, 정확한 통계 등의 풍부한 자료를 통해 믿음을 줄 뿐 아니라 다채로운 구성으로 엮어 빠르고 복잡한 세계 경제 시장을 잘 나타내고 있다. 돈이 어떻게 생겨났으며 모양은 어떻게 바뀌었는지 돈의 역사를 비롯해 경제학에 대한 이야기와 돈을 버는 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소비자와 업주의 입장을 모두 담았다.

 

▲ 우리 소 늙다리

 

이호철 저/ 보리/ 8,500원

 

'늙다리는 구유에 주둥이를 박고 콧바람 식식 불어 가며 맛나게 먹습니다. 송아지도 제 어미 옆에 나란히 서서 소죽을 먹고요.'(본문 中에서)

 

순하고 착한 암소 늙다리는 꼬마 소년 호철이네 가족이다. 늙었지만 호철이 아버지와는 멋진 호흡으로 일하는 파트너. 소중한 식구로, 귀한 일꾼으로 대접 받으면서 살았던 행복한 소 늙다리와 겁 많고 철없는 장난꾸리기 호철이의 따뜻한 우정 이야기다. 주인공의 이름이 저자의 이름과 같은 것은 저자의 어린 시절 이야기를 모티브로 삼았기 때문이다.

 

도시의 아이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는 세상에 대해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게 해주는 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