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따르면 인터넷 포털 사이트 검색 전자민원 또는 G4C를 통해 지방세 감면신청, 오수처리시설(정화조)설치신고, 토지(임야)이동 신청 등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민원신청 164종, 발급 134종으로 온라인 민원서비스를 확대하고, 내년까지 모든 민원을 온라인화 하여 안방민원을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그동안 읍면사무소 및 동 주민센터를 방문, 처리했던 주민등록 재등록 신고, 전입신고 등 8종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했다.
이 시스템이 구축되면 시민들이 민원처리를 위해 행정관서에 방문하는 횟수가 최소화 되고 행정 효율성이 증대된다.
전자민원 G4C시스템은 민원인이 정부민원포털 사이트 http://www.egov.go.kr를 통해 민원을 신청하면 민원처리 담당자가 전달받은 민원을 처리한 후 결과 처리하면 최대 10분 후 민원인에게 전달되는 시스템.
관계자는 "온라인 신청에 따라 발급문서는 파일형태로 온라인으로 업로드 해야 하고 수첩,번호판 등 실물을 발급하는 경우에는 우편 또는 방문 수령 처리 등 제약사항이 따르지만 G4C가 불필요한 민원사무를 줄이는 등 민원부담을 최소화 하고 있다"면서 "종이 없는 민원처리로 에너지를 절약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