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사다난했던 2009년을 뒤로하고 기대와 희망으로 가득찬 대망의 2010년 경인년 새해가 밝았다.
지난 한 해 순창군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장하다 순창'이라는 브랜드 슬로건 아래 모두가 하나되어 묵묵히 최선을 다해 온 결과 군정의 각 분야에서 많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이제 새롭게 문을 연 2010년에는 그동안의 성과를 바탕으로 순창군이 보다 더 잘 사는 고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위해 그동안 추진해 온 '장류와 장수, 돈버는 농업ㆍ농촌'을 중심축으로 순창만의 차별화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순창의 위상을 더욱 확고히 해나가고, 신규사업은 가급적 지양함은 물론 열악한 재정형편 속에서도 군민 삶의 질 향상과 농가소득증대를 위한 사업에 예산을 중점 투자해 군민 모두가 고루 잘 사는 살기좋은 순창을 건설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해 나갈 방침이다.
풍부한 행정경험과 탁월한 리더쉽으로 민선 3기에 이어 민선4기 돋보이는 군정을 펼쳐오고 있는 강인형 순창군수의 새해 각오와 올해 군정 운영방향을 살펴본다.
▲ 순창군의 올해 살림규모 2천 223억원
순창군의 올해 살림규모는 총 2천223억여원으로 어려운 재정여건속에서도 농업분야와 지역개발분야에 410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농가소득증대와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적으로 활기찬 군정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또한 장류와 장수 등 군 핵심전략사업의 차질없는 마무리와 지속성을 유지하고, 농업·농촌 살리기를 위한 시책개발과 주민소득증대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함은 물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 사업, 주민 사회복지 증진, 영농불편 해소사업에 역점을 두고 군민 모두가 고루 잘사는 순창을 만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나갈 계획이다.
▲ 세계 도약하는 장류산업 육성
장류산업 중심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한 순창군은 세계속의 장류메카로 거듭나기 위해 더욱 박차를 가해나갈 계획이다.
이를위해 세계 5대 건강식품이기도 한 장류식품의 안전성, 기능성을 강화시켜 더욱 고급화 해나가고, 현재 건립중인 HACCP메주공장과 제2생산단지조성 등의 차질없는 추진은 물론 전통 장류 및 장아찌류의 군수 인증제 적극 추진으로 순창장류품질의 신뢰도를 높여나가고 고추, 콩 등 장류원료 계약재배 또한 지난해 20배 신장한 호응에 힘입어 더욱 지속적으로 추진해 농가소득증대와 순창장류산업 발전에 이바지해나갈 계획이다.
▲ 건강ㆍ장수고을 1번지 자리매김
지난해 착공한 건강장수연구소와 고령친화형 쌍암 장수농공단지의 차질없는 추진으로 전국 최초로 지정된 건강장수과학특구의 조성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구 오산초등학교에 새롭게 문을 연 노인복지센터를 연계해 대한 주택공사에서 건립중인 고령자전용국민임대주택을 완공해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전국 노인 지도자 교육을 유치해 장수고을 순창의 위상을 한층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와함께 서울대와 공동으로 추진해 오고 있는 장수요인 코호트조사의 지속적인 추진으로 장수요인을 밝혀내는데 더욱 힘쓰는 한편 장수옛이야기를 활용한 장수고을 순창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한층 확고히 해나가는 데도 박차를 가해나갈 계획이다.
▲ 문화관광ㆍ지역경제 활성화
매년 관광객 100만명을 돌파하며 전국적인 관광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군립공원 강천산을 체류형 관광지로 개발하기 위해 강천산 주변 온천개발사업의 적극적인 추진과 관광객을 위한 참신한 프로그램 개발에 지속적으로 노력해 더욱 사랑받는 사계절 관광지로 가꿔나갈 계획이다.
또, 공설운동장 준공이후 연중 순창 지역경제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는 스포츠마케팅을 더욱 활성화시켜 지난해 50억원의 지역경제파급효과를 거둔 데 이어 올해도 순창의 대외적인 위상을 높이고 군민 소득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30여개에 달하는 각종 전국규모 스포츠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에 최선을 다해나갈 예정이다.
이와함께 복흥면 답동리에 현재 공사가 한창인 대법원 가인연수관이 차질없이 건립될 수 있도록 행정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음은 물론 인근 가인 김병로 선생 생가, 낙덕정, 훈몽재와 연계해 문화탐방코스로 개발해 순창을 역사와 문화가 살아숨쉬는 문화관광명소로 탈바꿈시켜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