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진영 상명대 만화디지털콘텐츠학부 교수는 '만화비평' 창간호에 실은 '2009년 만화에 대한 사회적 인식 조사 연구'에서 만화가 88명에게 물은 결과, 전업 작가는 39명(44%)이고, 다른 일을 병행해 생계를 유지하는 작가가 59명(67%)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다.
하지만, 만화가라는 직업에 '만족한다'는 사람은 58명(66%)이고 '후회한다'는 사람은 2명에 불과할 정도로 직업 만족도는 높았다.
직업상 힘든 점으로는 경제적 압박(38명)과 불투명한 미래(14명)를 꼽는 이가 많았다.
만화가 독자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오락적 가치'를 꼽는 만화가가 56명(58%), '삶에 대한 탐구'라고 생각하는 이가 22명(23%), '현실 인식'이라고 답한 만화가가 7명(7%)이었다.
조사 대상이 많지는 않지만, 대부분 한국만화영상진흥원에 입주해 있고 한국만화가협회나 우리만화연대, 인터넷 만화가 모임에 소속된 만큼 실제 창작역량이 높은 만화가들이라고 장 교수는 설명했다.
한편, 장 교수는 만화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려고 각급 학생 1천679명(초 361명, 중 647명, 고 379명, 대 29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도 소개했다.
만화를 보는 시간은 매일 30분∼1시간이 41%로 가장 많고, 1-2시간이 31.8%, 2∼3시간이 15.4%였다.
이를 장 교수가 인용한 1995년의 논문 '청소년 만화의 사회 교육적 영향'(김령아) 설문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14년 사이 30분∼1시간 본다는 학생(58%)의 비율은 줄고 1∼2시간 보는 학생(26%)과 2∼3시간 보는 학생(12%)의 비율은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만화를 읽은 뒤 반응으로는 주인공의 행동을 흉내 낸다는 학생은 7.5%에 불과했고 재미있었던 내용을 생각하는 학생이 37%, 친구와 내용을 이야기하는 학생이 25.5%, 아무것도 하지 않는 학생이 29%로, 모방하려는 의식은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학부모 2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자녀에게 무조건 만화를 못 보게 한다는 응답자가 4%에 불과했고 공공장소에서 만화를 보는 행위에 대해서도 '상관없다'가 76%에 달했다.
또, 학부모들은 자녀가 만화를 통해 지식(20%)과 즐거움(16%)보다 꿈과 상상력(31%)을 얻기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