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대신전 오디세이 - 성스러운 공간…숨겨진 의미를 찾다
이종호 저/ 신인문사/ 2만원
과학자이자 고대 문명 탐사가인 저자가 전하는 고대 신전의 이야기. 저자는 세계 곳곳에 남아있는 고대의 대표적 신전을 둘러보며 시간과 자연 속에 묻힌 인간의 모습을 말하고 있다. 크로마뇽인의 동굴벽화를 시작으로 영국, 이집트, 이스라엘 등에 남겨 진 고대 신전을 바탕으로 세계를 들여다보고 감동과 신비감을 전하고 있는 것. 또한, 고대인들의 삶 속 까지 파고들어 그들의 생각과 우주, 시간의 의미까지 찾고 있다. 사실감을 더하는 사진과 그림 자료가 풍부하게 담겨있어 독자의 이해를 도와줄 것이다.
▲ 고령화 가족 - 평균 나이 49세, 그 가족이 사는 법
천명관 저/ 문학동네/ 1만원
희대의 이야기꾼으로 불리는 천명관의 두 번째 장편소설. 새로운 가족을 만드는데 실패하고 20여 년 만에 다시 엄마 품에 돌아온 평균 나이 49세의 삼남매 이야기다. 실패한 영화감독으로 10여 년간 충무로 한량으로 지낸 50대 남자 '나'를 중심으로 한 가족이지만 하나로 묶이지 못하는 이들의 좌충우돌 생존기. 돌아가신 아버지의 보상금을 사업하는데 써버린 형 '오함마'와 바람을 피우다 두 번째 남편에게 이혼 당한 '미연' 이 돌아오고 가족 중 멀쩡한 사람이 없음을 '나'는 탄식하는데. 그러던 어느 날 숨겨진 가족의 이야기들이 하나씩 밝혀지고 은밀한 이야기가 드러난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솔직한 가족의 의미를 찾아가는 이야기.
▲ 인텔리전스 - 소득과 지능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리처드 니스벳 저/ 김영사/ 1만 5,000원
지능은 타고나는 것인가, 만들어지는 것인가?
이 책은 인종, 계층, 연령별 비교 사례를 통해 문화와 지능의 관계를 탐구한 문화심리 연구서. 사회심리학자이자 비교 문화 연구의 대가인 저자는 지능이 생물학적 기원을 갖는다는 기존 지능 연구들의 오류를 파헤치고 지성은 사회적으로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IQ가 학업 성취나 직장에서의 성공을 결정하는지, 소득과 지능을 관계가 있는지, 동양인이 서양인보다 똑똑한지 등의 질문을 통해 기존의 편견을 뒤집고 지적 잠재력을 깨우는 환경의 힘을 탐구하고 있다. 우리 교육 시스템 뿐 아니라 사회의 역할과 책임, 사회 개선을 위한 성찰의 기회가 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