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관련상식

 

▲로마 제국의 다민족 통합 정책

 

로마가 1000여년간 번성할 수 있었던 바탕에는 식민지들의 특성을 인정하고 포용했던 개방성과 유연성이있다.로마가 제국을 넓혀나가는 과정은 잔혹했다. 그러나 일단 전쟁이 끝나면 로마는 패전국과 동맹관계를 맺고 자치권을 인정했다. 힘으로 복종을 강제하지 않았다.

 

정복민에 대한 처우도 이와 유사하다. 식민지의 문화와 종교도 거부감 없이 받아들였다. 널리 알려진 대로 로마는 그리스 신화까지 제 것으로 흡수했다. 계층간 신분이동이 자유로웠던 로마는 식민지 출신에 차별을 두지 않았다. 그들이 진출하지 못할 영역은 거의 없었다.

 

제국 유지의 핵심 기반이자 외부 세력을 가장 경계해야 할 군대도 마찬가지였다. 주축은 로마 시민들이었지만 보조 부대는 정복지에서 파견한 병력이었다. 예를 들어 아우구스투수 황제 시절의 군대는 로마 시민 15만명과 정복민 15만명으로 고르게 구성됐다.

 

역사가들은 로마가 타민족과 문화를 차별없이 인정할 수 있었던 배경으로 특유의 개방성과 더불어 법치주의 정신을 꼽는다.

 

▲브래들리 효과

 

백인 유권자들이 여론조사 때 속내를 감추고 유색(흑인 포함) 후보를 지지한다고 답변한 뒤 실제 투표장에서는 백인 후보를 지지하는 현상을 말한다. 이러한 이유는 사회적으로 금기시 되는 인종문제 때문이다. 공개적인 여론조사에서는 인종편견이 없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유권자들이 자신의 본심과 다른 발언을 하지만 실제 비밀이 보장되는 선거에서는 인종문제를 고려해 투표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