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교통량 조사 철저하게

지원확대 vs 부실경영 원인 대립 속 농어촌버스 손실 보상 객관적 근거 필요

부안군 관내 농어촌버스 내년도 벽지 및 적자노선 손실보상 지원에 앞서 근거기준 마련을 위해 농어촌버스 교통량 조사용역이 곧 착수될 예정인 가운데 이번 용역은 그 어느때보다 철저하게 이뤄져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같은 지적은 농어촌버스 업계가 적자노선 운영에 따른 손실이 크다며 부안군에 지원 규모를 늘려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반면 부안군의회와 지역주민들 사이에선 업체의 부실경영·체질개선 미흡 등에 따른 책임을 따지고 있어 보다 객관적 근거가 필요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부안군은 1500만원을 투입해 금명간 농어촌버스 교통량 조사용역을 전문기관에 맡겨 이달말이나 다음달 초순에 납품받을 예정이다.

 

현재 부안군 관내 운행 농어촌버스는 <주> 새만금교통 소속 23대와 <주> 부안여객 소속 20대, 위도공영버스 1대 등 모두 44대이다.

 

이런 가운데 부안군은 지난해 재정지원금·벽지노선 손실보상금·유가보조금·대폐차 등으로 지난해 16억2600여만원을 농어촌버스업체에 지원한데 이어 금년도 예산에는 24억8000만원을 예산에 반영했다.

 

부안군은 적자노선 추정손실액 보전비율이 타 시·군에 비해 너무 낮다며 버스업체가 정상적인 경영을 하기 어렵다는 민원을 제기함에 따라 지난 7월 편성한 제 1회 추가경정예산안에 농어촌버스업계에 지원할 재정지원금으로 1억2000만원을 추가편성했었다.

 

그러나 군의회는 추경심의 과정에서 "일부 농어촌버스업체의 경영이 나빠진데는 부실경영에서 비롯된 점도 없지 않아 자생능력을 키우는 버스업체들의 체질개선도 필요하다"며 전액 삭감해버렸다.

 

이러한 상황속에서 실시되는 이번 농어촌버스 교통량 조사 용역은 농어촌버스에 대한 재정지원의 객관적 기준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확하고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는 것이다.

 

한 군민은 "교통량 조사용역을 맡은 전문기관이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객관적 조사를 해야 하고 군에서도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