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쓰는 전북 기업사] 광반도체 어디에 사용하나

전광판·휴대폰·조명 등 활용…자동문·복사기 등 센서에도

사업초기 솔라셀 생산공장에서 직원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desk@jjan.kr)

광반도체란 가시광과 적외광, 자외광 등 빛(Photo)의 다양한 특성을 이용한 반도체다. 가시광을 이용하여 다양한 색깔(Color)의 표시소자, Back Light의 광원, LED 조명 등에 사용되고 있으며, 자외광을 이용한 UV소자, 적외광을 이용한 발광부와 수광부를 결합한 광 Sensor 등에 활용되는 제품으로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없어서는 안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가시광을 이용한 제품으로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Color를 표시하는 Indicator용 LED(발광다이오드) 이며, 실내, 실외용 전광판에 사용되는 LDM(LED Dot Matrix), 휴대폰이나 LED TV의 광원으로 사용되는 Back Light용 LED, 평판조명, 형광등, 가로등에 사용되는 High Power용 LED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그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초기에는 RED, YELLOW, GREEN, BLUE등 단색 LED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1990년대 후반 부터 R,G,B Color를 조합하거나 Blue에 Phosphor를 결합한 White LED 를 적용한 Full Color LED가 사용되고 있다.

적외광을 이용한 제품으로는 발광부를 구성하는 IRED(Infrared Emitting Diode)와 수광부를 구성하는 Photo Diode 또는 Photo Transistor를 결합한 광센서로 발광부와 수광부 사이의 물체 유무를 인식하는 것으로 자동문, 프린터, 복사기, 게임기 및 은행에서 주로 사용하는 지폐계수기, 위폐감별기 등에도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PDA, Cellular Phone, Automobile, Security, 로봇 청소기, 화재감지 센서등 우리 생활 곳곳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특히, TV, 에어컨, 선풍기 등 Remote Controller에 의해 조정 되는 가전기기에 사용되는 리모콘 모듈도 IRED와 Photo Diode가 결합된 제품이며, 최근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3D TV용 안경에도 광전자의 리모콘 모듈이 사용되고 있을 만큼 품질과 기술 면에서도 그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