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처럼 이번 논제의 요구사항과 조건은 매우 복잡하여 900자 내외로 정리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최수정 학생은 제시문 [라]의 그래프가 결국 [가]에서 말하는 '정보 격차'의 심각성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 착안하여 군더더기가 없고 매우 깔끔한 논리 전개를 보여주었다. 특히 문제 상황의 정확한 인식과 원인 분석으로부터 구체적인 해결방안에 이르기까지 물 흐르듯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는 점이 매우 훌륭하다.
다만 분량상의 제한 때문이겠지만 제시문 [나]와 [다]를 활용하여 정보 격차라는 현대 사회 문제의 본질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파고들지 못한 점은 조금 아쉽다. 그러나 최수정 학생은 예시 답안이 아닌 모범 답안에 가까운 훌륭한 답안을 써 주었다.
/ 안치황(EBS 인문계 논술 대표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