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감 특위는 이달 1일부터 15일까지 진안군의회 홈페이지(http://council.jinan.go.kr)를 통해 주민제보를 받기로 하고, 군민의 소리 코너에 '부당행정제보'란을 마련했다.
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주민제보를 받기 시작한 지 10여일이 지난 11일 현재, 올라온 제보건은 지난 2일과 5일, 10일 3차례에 걸쳐 단 3건에 그쳤다.
그나마 제보 내용도 심도있는 건이 아닌, 대부분 단순 건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온라인상을 통해 집행부를 견제하려 했던 행감특위 위원들의 계획도 사실상 물거품이 됐고, 예전 그대로 오프라인 상으로 제보된 내용과 본인 스스로 파악한 내용만으로 감사에 나설 수 밖에 없다.
처음 도입된 '부당행정제보'가 활성화되지 못한 데에는 지연 및 학연 등으로 얽혀있는 지역적 한계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명으로 제보할 경우, 제보한 당사자의 신분이 노출될 것을 우려하는 군민들이 그 만큼 많다는 얘기다.
실제 모 의원은 "제보자의 신분이 노출될 수도 있는 부당행정제보를 할 리 만무하다"면서 "뭔가 신분이 보장되지 않는 한 활성화되기는 힘들지 않냐"라는 견해를 밝혔다.
진안군의회 행감특위의 부당행위제보는 박창근 전문위원(5급)의 아이디어로 입안됐으며, 이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전북도의회에서도 온라인을 통한 부당행정제보를 심도있게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온라인을 통한 이번 사전제보에서 행감 특위는 주민들로부터 군정 전반에 대한 위법·부당한 사항, 예산낭비사례, 불합리한 사항, 군민생활에 불편을 주는 사항, 개선할 사항, 건의사항 등을 받을 예정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