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은 우리들의 미래 모습이다. 안락하고 행복해야 할 그 미래가 교통사고 위협으로부터 떨고 있다면 복지국가로 가는 길은 멀고 험할 수밖에 없다.
최근 5년간(2005-2009년) 발생한 노인 교통사고 통계를 보면 총 10만 8,752건 발생, 8,778명 사망, 11만3,640명이 부상 당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전체 교통사고에서 노인 교통사고가 차지하는 비율도 매년 늘어나 2008년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 인구 10만 명 당 교통사고 사상자수는 34.6명으로 OECD 회원국 평균 11.3명에 비해 3배가 높아 선진국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2007년 5월 '노인보호구역의 지정 및 관리에 관한 규칙'이 제정되었고, 각 자치단체와 지방경찰청이 노인 보호구역(Silver Zone)을 지정·운영하고 있지만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노인들의 교통안전을 위한 노인보호구역 확대가 헛구호에 그칠 위기에 놓여 있다.
노인이 안전하고 편리한 선진국형 교통환경 조성이 시급한 것이다.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야광 조끼 및 야광 지팡이 배포, 농촌지역 도로변 가로등과 횡단보도 야간 조명등 설치 확대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한 노력이 중요하다.
미국·일본 등 선진국에서 추진하는 노인 보행자 안전 프로그램과 노인 교통안전을 위한 도로 연석의 기울기, 노인 교통안전 모델 지구 지정·관리 등의 프로그램을 주목해야 한다.
노인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는 교통환경 조성만이 우리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노인 교통사고의 사회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 박범섭 (무주경찰서 교통관리계장·경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