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구체·전문적 논술 돋보여

이봉휘(전북과학고 교사)

<교사강평>

 

이번 논제의 요구 사항은 세 개로, 먼저 [다]와 [라]를 바탕으로 미래 기후 변화를 예측하고, 둘째, {다}와 [라}를 근거로 [나]가 나타난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법대로 가능한지의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는 것이다.

 

과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쓸 수 있는 논제라고 다소 어려운 내용이 될 수밖에 없다. 일반적인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기상 이변을 언급하는 내용이 아닌 전문적인 관점이 드러나야 하기 때문이다. 김민지 학생은 먼저 미래 기후 변화를 심각한 상황으로 인식하고 있다. 그리고 기상 이변 등의 엄청난 피해가 생기는 것과 관련하여 오존층 파괴가 중지되었다는 설에 동조하고 있지 않고 있다. 한번 파괴된 환경이 원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듯이 오존층의 파괴가 원상복구는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국가, 개인 등의 노력이 필요하지만 저탄소 녹생성장 역시 하나의 구호로만 외쳐서는 근본적인 대책이 될 수 없다는 시각으로 논술하였다. 과학을 전공하는 학생의 시각이 구체적이고 전문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좋은 평을 받을 수 있게 작성된 글이다.

 

/ 이봉휘(전북과학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