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도심과 도로가에 멧돼지가 출몰하여 많은 사람을 놀라게 하고 차량사고가 발생하는 등 사회적인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지난번에는 멧돼지 떼가 도로를 서성이다가 차량과 충돌하여 차량이 파손되는 사고도 있었다. 이처럼 도시지역까지 먹이를 찾아 산에서 내려오는 가족단위 멧돼지로 인해 경제적인 피해 등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게다가 순창지역이 올해 수렵지역으로 허가되어 총소리에 놀란 멧돼지 등 야생 동물들이 인근 정읍지역으로 이동로가 변경되어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보여 이에 대한 지자체 등 기관별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도시 및 도로변 멧돼지 출현은 개체수가 증가한 이유도 있지만 서식지 감소, 산림개발 등 전문가들마다 원론적인 출몰 이유를 밝히고 있다. 그러나 출몰 방지를 위한 긴급방안이 마련되지 못함에 따라 장소불문 출현하는 멧돼지로 인한 피해는 '강건너 불구경 하는 꼴'이 되지 않을까 염려가 된다.
실제 우리 경찰에서도 멧돼지 출몰로 인한 퇴치방법을 마련하기 위해 소방서, 자치단체가 합동하여 묘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멧돼지의 행동 특성상 순식간에 나타나고 사라지기 때문에 휴대하고 있는 권총으로 사살하기 어렵고 포획장비가 지자체별로 마련되지 않아 퇴치 작전은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는 견해다.
이와관련 해당 기관에서는 멧돼지 출몰로 인한 재산피해와 위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야생 열매 채취금지, 밀렵금지, 야생동물보호 리본달기, 야생 멧돼지 대처요령 숙지, 수렵장 확대로 인한 개체수 감소 등 인위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 최규상(정읍경찰서 경무과 경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