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 매몰됐던 광부들의 삶을 향한 의지력은 놀라웠다. 강인한 '막장 정신'으로 습도 90%ㆍ섭씨 35도를 넘는 700m 지하에 갇힌 채 무려 69일을 견뎌냈다. 48시간마다 과자 반 조각, 참치 통조림 두 스푼, 우유 반 컵으로 인간의 한계에 도전하면서 마지막까지 삶에 대한 희망을 버리지 않은 것이다.
죽음의 공포 속에서도 침착하게 연장자를 리더로 뽑은 후 그의 지휘에 따라 간호사 출신 광부는 동료들 건강을 책임지고, 팝송을 잘 부르는 광부는 레크리에이션으로 활력을 불어넣으며 서로를 격려하는 것을 잊지 않았다. 또한 두 팀으로 나눠 한 팀이 취침하는 사이 다른 팀은 생존에 필요한 활동을 하는 등 치밀하게 역할을 분담했다.
아이티 지진(규모 7.0)과 칠레 지진(규모 8.8)은 강도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칠레 지진의 위력이 아이티의 800~1200배에 달하는 초대형이었다. 그런데 아이티의 사망자는 최대 30만명으로 추정되는 데 비해 칠레의 사망자는 521명에 불과했다. 똘똘 뭉친 칠레의 인간 승리가 얼마나 아름다운가. 우리나라에서도 1967년 충남 청양군 구봉광산 지하 125m의 갱 안에 매몰된 광부 양창선 씨가 천장에서 떨어지는 물로 목을 축이면서 16일 만에 기적적으로 구조된 일이 있었다.
삶은 이토록 아름답고 소중한 것인데 우리는 너무나 쉽게 삶을 버린다. 한강에서… 승용차 안에서… 산등성이에서… 아파트 옥상에서… 욕조에서…. 지난해 국내에서 자살한 사람이 전년보다 20%나 늘어난 1만4000여 명으로 집계됐다. 하루에 평균 38명씩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꼴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들의 자살률은 1990년대 이후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데 유독 한국만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며 최근에는 세계 최악의 자살국가가 됐다. (2010.10.27.mk뉴스)
(나)사상 최악의 불경기와 취업난으로 유난히 축 처진 어깨와 낙담한 눈빛이 많았던 2004년. 하지만 돌아보면 우리 주변에는 더 힘겨운 상황도 이겨내고 꿋꿋이 살아가는 이웃들이 여전히 적지 않다. 내년이면 10년을 맞는 삼풍백화점 붕괴 사고의 생존자들도 그런 경우다. 암흑 속에서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10일 이상 갇혀 있으면서도 삶에의 희망을 잃지 않았던 3명의 젊은이들. 이제 서른 즈음의 사회인으로 성장한 이들은 어떤 생각을 갖고 올 한 해 힘겨운 시절을 견뎌냈는지 들어봤다.
30일 활기찬 표정으로 기자를 만난 최명석(崔明錫·29)씨는 "살다보면 기쁠 때도 있고 힘들 때도 있는 것 아니냐"며 "분위기에 휩쓸리기보다는 그저 매 순간 최선을 다한다는 생각으로 살아간다"고 말했다. 그런 최씨도 초기에는 사고 당시의 참혹한 기억 때문에 몇 년간 방황했다.
"매몰됐을 때 주위에 여자 두 분이 더 살아계셨어요. 서로 의지하며 계속 이야기를 나눴는데, 어느 날 그쪽 바닥에 물이 차오르면서 차례로 '컥컥' 하는 숨소리가 나더군요. 결국 나중에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았습니다. 그때의 좌절감이란…."
최씨는 구조된 후에도 '인간은 왜 사는 걸까', 삶과 죽음에 대한 고민으로 괴로워했다. 견디다 못해 '몸이 힘들면 나아질 것'이란 막연한 기대감을 안고 해병대에 자원 입대했다. "어느 날 부대에서 트럭을 타고 가는데 저 멀리 산이 하나 보였습니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 산은 나무도, 풀도, 동물도, 다 껴안고 있구나. 저 산은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데 왜 나는 하나하나 따지려고만 들까. 있는 그대로 포용하고 사랑하는 것, 대신 자신의 위치에서 묵묵히 정진하는 것, 그런 산의 모습이 바로 인생이 아닐까'라고요."
(다) 주대위는 지금 자기는 각각으로 죽어 가고 있다고 느꼈다. 이상스레 맑은 정신으로 그게 느껴졌다. 그러다가 그는 드디어 지금까지 피해 오던 어떤 상념과 정면으로 부딪쳤다. 그것은 권총을 사용해야 한다는 생각이었다. 아무래도 죽을 자기가 진작 자결을 했던들 모든 문제는 해결됐을 게 아닌가. 첫째 현중위가 밤길을 서두르다가 벼랑에 떨어져 죽지 않았을는지 모른다. 아무튼 이제라도 자결을 해 버려야 한다. 그러면 아무리 지친 김일등병이라 하더라도 혼잣몸이니 어떻게든 아군 진지까지 도달할 가망이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그는 김일등병을 향해, 폿소리 나는 방향은 동남쪽이다. 바로 우리가 누워 있는 발쪽 벼랑을 왼쪽으로 돌아 내려가면 된다! 있는 힘을 다해 명령조로 말했다. 그리고 무거운 손을 움직여 허리에서 권총을 슬그머니 빼었다. 그 때, 바로 그 때 주대위의 귀에 은은한 폿소리 사이로 또 다른 하나의 소리가 들려 온 것이었다.(중략)
주대위는 김일등병에게 무엇인가 주고 싶었다. 그리고 그것을 자기 자신도 받고 싶었다. 김일등병이 드러누우며 혼잣소리로, 내일쯤은 까마귀 떼가 더 많이 몰려들겠지. 눈알이 붙어 있는 것두 오늘밤뿐야. 이 말이 채 끝나기도 전에 갑자기 권총 소리가 그의 귓전을 때렸다. 깜짝 놀라 돌아다보니 어둠 속에 주대위가 권총을 이리 겨눈 채 목 속에 잠긴 음성치고는 또렷하게, 날 업어! 하는 것이다.
김일등병은 무슨 영문인지 몰라 하면서도 하라는 대로 일어나 등을 돌려대는 수밖에 없었다. "자, 걸어라!" 김일등병은 자기 오른쪽 귀 뒤에 권총 끝이 와 닿음을 느꼈다. 등성이를 넘어 컴컴한 나무숲으로 들어섰다. "좀 서!" 업힌 주대위가 잠시 귀를 기울이고 나서, "왼쪽으로 가!" 좀 후에 그는 다시, "잠깐만. "그리고는, "앞으루!"
이렇게,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앞으로 하는 주대위의 말대로 죽을 힘을 다해 걸음을 옮겨 놓은 동안에도 김일등병의 귀에는 아무것도 들리지 않았다. 혹시 주대위가 죽음을 앞두고 허깨비 소리를 듣고 그러는 게 아닐까. 그렇다면 하필 자기네 두 사람은 마지막에 이러다가 죽을 필요는 무언가. 어젯저녁부터 혼자 업고 오느라고 갖은 고역을 다 겪으면서도 느끼지 못했던 원망이 주대위를 향해 거듭 복받쳐 오름을 어찌할 수가 없었다.
하지만 걷지 않을 수 없었다. 오른쪽 귀 뒤에 감촉되는 권총 끝이 떠나지 않는 것이다.
논술문 작성하기-생각정리
[논제]다음 제시문은 극한적인 상황에서의 삶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여주는 글이다. (가), (나), (다)를 읽고 우리가 살아야할 이유와 살아가는 방식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1,000자 내외)
어떻게 설득할까-토론하기
제시문 (가)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토론해보자.
제시문 (나)를 통해 극한 상황에 처했을 때 강한 의지를 가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말해 보자.
제시문 (다)를 통해 "개 짖는 소리"의 상징성과 희망이 생명의 의지에 끼치는 영향력에 대해 말해보자.
어떤 것이 출제 됐나?
30년 전만 해도 '한국인은 강하고 낙천적(樂天的)인 민족'이라고 하면 틀린 말이 아니었다. 1982년 자살률은 인구 10만명당 6.8명으로 낙천적인 나라 스페인·그리스·이탈리아를 약간 웃돌거나 비슷한 수준이었다. 이 낙천적인 나라들은 경기(景氣)가 나빠져도, 실업률이 높아져도, 이혼이 늘어나도 자살이 그리 치솟지는 않았는데 한국 사회는 전혀 다르게 반응해 왔다. 1997년 IMF 외환위기로 특히 자살이 급증한 이후 상황은 계속 악화되어 왔다. 2008년에 인구 10만명당 자살자 수는 24.3명. OECD 30개국 가운데 가장 빠른 속도로 자살률이 늘어나 급기야 불명예스러운 1위까지 올랐다. 자살 충동을 느낀 사람은 인구 100명당 7.2명꼴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있다. 너무 살기가 힘들어, 견딜 수 없는 스트레스로, 가정 불화로 자포자기해…. 나약한 심성 탓이든 탈출구가 없는 상황 탓이든 자살의 사유는 제각각이지만 그 총합은 더 이상 개인 탓으로만 돌릴 수 없는 수위(水位)까지 이르렀다. 총체적인 입장에서 이 문제에 대해서 고민하고 논술해볼 필요가 있다.
현대 문명사회의 문제점의 근거
무엇을 어떻게 볼 것인가-토론거리
1.인생을 살면서 극한 상황에 처하는 경우는 어떤 때인가?
2.극한 상황에 처했을 때 극복한 경우의 예를 들어보자.
3.본인이 극한 상황에 처했을 때의 마음은 어떠할까 생각해보자.
4.생명은 어떤 점에서 소중한지 토론해 보자.
5.삶을 포기하는 사회적 환경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6.쉽게 삶을 포기하는 것에 대해 비판해보자.
7.삶에 대한 강인한 의지를 표현한 문학 작품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8.어려움에 처했을 때 힘이 되는 경구를 말해보자.
어떤 교과와 관련 됐나
사회ㆍ문화 Ⅴ. 현대 사회 문제와 대책 - 현대 사회 문제와 대책
철학 Ⅵ. 존재와 초월 4. 존재의 구조 (2) 정신과 물질
사회 8. 현대 경제문제와 해결 방안
사회 Ⅹ.사회 변동과 미래 사회
윤리와 사상 Ⅲ. 사회 사상의 흐름과 변화 - 현대사회 사상의 유형
경제 Ⅳ. 국민 경제의 활동과 경제 변동 - 경제 성장과 안정화 정책
인간 사회와 환경 Ⅲ. 산업화와 현대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