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각의 폭을 넓히자 - 제시문
【가】 국가적인 차원에서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세계화의 경향이나 지역 갈등, 인구·자원, 환경 문제 등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는 세계의 문제와 변화 추세를 파악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차원의 미래 연구는 단순히 호기심을 충족하거나 미래가 어떻게 될 것이라는 것을 추측하는 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국민이 장래를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한다.
미래를 전망하는 것은 단순한 기대의 표현에서 적극적이고 합리적인 설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우리가 단순히 바람직한 미래를 소망하는 것을 넘어서서 미래를 합리적으로 설계하기 위해서는 이와 관련된 전략이 필요하다.
- 고등학교 사회/ 최병모 외 7인/ 대한교과서(주) P305
【나】 농민들은 토지로부터 쫓겨나서 새로이 산업화된 도시로 내몰리어 도시의 산업부문에서 저임금 일자리를 얻기 위해 다투는 도시 빈민계급이 되었다. 그나마 토지에 남아 있는 자들 역시 대부분이 새롭게 대규모로 산업화된 농장에서 저임금의 농장일로 생계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 현재 제3세계의 5억 명이 넘는 농민들이 토지가 없거나, 자신의 식량을 해결할 수 있을 만큼의 토지를 갖고 있지 못한 실정이다.
엔클로저 이후 도시와 농촌 빈민 모두 완전히 식량의존 상태에 놓여 있다. 식량에 대한 그들의 접근은 오로지 구매에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력을 잃게 되면 그들은 굶어죽게 된다. 농업생산량의 증가는 기아인구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왜냐하면 토지에 대한 접근과 구매력이라는, 굶주림의 밑바탕에 가로놓여 있는 핵심적인 문제들을 다루지 못했기 때문이다.
- 위험한 미래/ 권영근/ 당대 P155-156
【다】 유전공학이 인류를 구원해 줄 거라며 기대감을 지나치게 부추기는 것도 문제이지만, 유전공학을 싸잡아서 비난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지금으로서 분명한 것은 아무리 유전공학이 발달해도 그것만으로는 점점 늘어나는 세계 인구를 감당하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물론 해충에 저항력이 강하고 성장이 빠른 식물을 개발하는 것이 식량 문제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건 분명하지만, 그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무엇보다 농업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증대하고 다양한 유용작물을 보존하는 것이 개발도상국 식량 안전의 토대가 되어야 한다.
기아는 무엇보다 식량 증대와 분배의 문제이다. 먹을 것은 아직 충분하다. 세계식량농업기구의 추산으로도 앞으로 30년 동안은 그럴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인구 증가에 맞추어 농업 생산량도 증대해야 하지만, 그 과정에서 쌀과 옥수수, 밀의 경작을 가능케 하는 생태계를 위험에 빠뜨리거나 혹사하거나 파괴하는 일이 생겨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 청소년을 위한 환경교과서/ 클라우스 퇴퍼외 1인/ 사계절 P32
■ 논술문 작성하기 - 생각 정리
≪논제≫ 제시문 【가】 의 주장을 바탕으로, 제시문 【나】 와 【다】에서 나타나는 기아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을 논술하시오.
? 제시문 【가】 의 주장을 바탕으로, 제시문 【나】 와 【다】에서 나타나는 기아 문제의 구조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전략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900자 내외)
? 논술문 보낼 곳(E-메일) : chyb01@paran.com(01은 숫자)
■ 어떻게 설득할까 - 토론하기
≪논제≫ 인류에게 크나 큰 문제로 상존하고 있는 식량 부족에 따른 기아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인가, 아니면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인가?
? 인류에게 크나 큰 문제로 상존하고 있는 식량 부족에 따른 기아 문제는 개인적인 문제인가, 아니면 사회의 구조적인 문제인지에 대해 예상 반론을 생각하면서 토론한다.(600자 내외)
■ 어떤 것이 출제됐나
유엔과 모든 나라에서는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제, 정치, 문화, 인구 등의 인문적 부문과 자원, 환경, 식량, 기후, 식생 등의 자연적 부문에서 모두 이루어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우리의 미래가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화의 경향이나 지역 갈등, 인구·자원, 환경 문제 등 우리 삶에 영향을 끼치는 세계의 문제와 변화 추세를 파악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차원의 미래 연구는 세계 인류 모두가 미래를 위해서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역할을 할 것이다.
대표적인 문제가 식량 문제이다. 인간의 존엄한 생명과 바로 직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지금도 지구상의 여섯 명 중 하나는 가난 속에서 기아에 허덕이며 살아간다. 이는 개인적인 측면에서 비롯된 부분도 있다. 그러나 구조적인 문제가 더 큰 것이 사실이다. 현재의 인류를 먹여 살릴 수 있는 식량이 충분한데, 식량 증산 노력과 분배 문제를 개선하지 못하여 문제가 커지고 있다. 식량 증산과 분배 구조의 개선은 모두 정책적인 부분들이다. 무엇을 왜 바꾸어야 하는지는 이미 알고 있다. 이를 어떻게 바꿀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과제다. 이러한 고민의 문제들이 대학 입시의 논술 기출문제에도 영향을 미쳤다.
■ 무엇을 어떻게 볼 것인가 - 토론 거리
≪미래≫
▲ 미래는 예측할 수 있는가?
▲ 예측된 미래는 선택할 수 있는가?
▲ 선택할 수 있는 미래라면,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고 선택해야 하는가?
≪산업≫
▲ 농업은 사양 산업인가?
▲ 농업을 장려하면 공업과 서비스업의 발전에 문제가 발생하는가?
▲ 공업과 서비스업을 발전시키는 것이 인류에게 유익한가?
≪유전공학≫
▲ 유전공학은 순기능만 있는 것인가?
▲ 유전공학의 역기능을 해소할 수 없는가?
▲ 유전공학은 인류를 무한한 생명체로 바꿀 수 있는가?
■ 어떤 교과와 관련됐나
▲ 도덕 Ⅰ.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 사회 Ⅳ. 환경 문제와 지역 문제
▲ 과학 Ⅵ. 환경
▲ 사회?문화 Ⅴ. 현대 사회와 사회 문제
▲ 인간사회와 환경 Ⅰ. 인간사회와 환경의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