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E] 관련상식

1. 신문일기의 방법과 유형

 

신문독서는 신문에 나온 모든 요소들을 능동적으로 그 의미를 재구성해 나가는 사고과정이다. 신문의 요소에 따라, 주제에 따라 적절한 읽기의 방법과 계획을 세우는 효율적인 정보탐색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신문읽기의 방법으로 다음과 같이 제시될 수 있겠다.

 

(1) 훑어 읽기 (대충 읽어 가는 방법)

 

신문의 제목이나 사진, 지면안내, 특정지면을 중심으로 신문을 훑어 가는 읽기의 방법이다. 이 방법은 짧은 시간내에 신문의 많은 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자칫 실수로 정보를 놓치거나 오독(誤讀)의 가능성이 높다.

 

(2) 발췌하여 읽기 (추려서 읽는 방법)

 

신문의 중요한 부분과 필요한 사항만을 체크하여 집중적으로 읽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정보의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읽어간다는 점에서 훑어 읽는 법보다 정보이해도가 효과적이다.

 

(3) 정독 (생각하며 읽어 가는 방법)

 

신문의 중요한 부분과 필요한 사항만을 체크하여 집중적으로 읽는 것을 말한다. 이 방법은 정보의 목적에 따라 선택하여 읽어간다는 점에서 훑어 읽는 법보다 정보이해도가 효과적이다.

 

(4) 숙독 (비교하여 읽어 가는 방법)

 

신문을 보면 시간에 제약을 두지 않고 내용분석 및 의미?전망 등을 파악하고 나름대로의 결론을 도출해 내는 방법이다. 이른바 전문적인 정보나 다른 신문 및 컴퓨터 등이 동원되어 비교분석적 관점에서 정보를 이해하는 가장 적극적인 신문독서법이다.

 

(5) SQ3R로 신문읽기

 

1. 개관(Survey) : 글을 자세히 읽기 전에 제목과 요약, 그래픽 재료들을 훑어 보아 전체 내용을 짐작해 보는 것입니다.

 

2. 질문(Question) : 처음 보는 내용,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 지식간의 관련성을 발견해 내는 단계로서 평소 알고 있던 사실과 연관시켜 질문을 만들어 보고 답을 예상해 봅니다.

 

3. 읽기(Read) : 앞의 질문에 답을 찾는? 자세로 첫 번째 소제목의 절을 끝까지 읽으면서 주요 단어와 구절, 중요한 정의, 공식 등에 표시를 합니다. 다 읽고 난 후 각 페이지의 여백에 중요한 점들을 요약해 둡니다.

 

4. 암송(Recite) : 장을 읽은 후 질문에 대한 중요한 내용을 암기합니다. 자기 암송은 자신의 학습 결과를 알아보기 위한 방법인데 이 때 방금 읽은 내용을 기억으로 되살릴 수 없다면 아직도 그 내용을 충분히 학습하지 못했다는 증거이므로 완전히 익히기 위해 처음부터 교재를 다시 읽습니다. 암기의 시기는 소제목 단위 즉 분량으로 치면 2~3쪽을 읽고 난 후 암기하는 것이 적당합니다.

 

한 개의 소제목 밑의 내용을 읽었다면 새로운 소제목으로 넘어가기 전 눈을 감고 금방 읽은 앞부분의 줄거리와 핵심내용을 기억해 가면서 소리 내어 말해보는 것이 효과적이며 이때 내용을 노트에 조직화 하고 요점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적어봅니다.

 

5. 복습(Review) : 앞의 4단계를 통해 읽은 내용을 충분히 익혔으면 전체 내용에 대한 이해를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복습합니다.

 

2. 신문 읽기의 단계

 

(1) 당일신문 읽기 절차

 

♣ 1단계 : 신문의 제목, 주요 기사, 사진, 광고만 훑어 내려간다.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곳은 눈에 띄는데 색연필로 체크해 둔다. (신문 1부에 소요되는 시간의 3분이면 충분하다)

 

♣ 2단계 : 표시해 둔 곳을 중심으로 시간을 할애하여 한번 더 본다. 이때 스크랩할 부분에 대한 표시를 따로 해둔다. 체크해 두지 못한 곳이라도 제목과 첫 문장정도는 살핀다.(소요시간은 20분 내외)

 

♣ 3단계 : 스크랩할 부분을 오려서 출처?날짜?수집용도 등을 간단히 기입한다. (소요시간은 2분 내외)

 

♣ 4단계 : 스크랩해 둔 것을 확인 후에 임시보관함(또는 1호 봉투)에 둔다. (소요시간은 5분 내외)

 

※ 이 방법에 있어 개인적 시간적 공간적 상황에 따라 순서의 변경, 단계의 첨삭, 소요시간의 조절이 가능하다.

 

(2) 모아둔 자료의 처리

 

2~3일(혹은 1주일) 간격으로 임시보관함(또는 1호 봉투)에 그 동안 모아둔 정보?자료들을 스크랩북에 분류 및 정리를 한다. 물론 분류 항목은 자신에게 맞는(자신이 정한) 주제별?항목별 기준에 따라 정해진다.

 

3. 신문 독법 (讀法?독테크) 15가지

 

신문 읽기의 기법은 개인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나 여기서는 NIE 지도자(교사, 학부모, 일반인)의 입장에서 몇 가지 언급하고자 한다.

 

(1) 때와 장소를 가리지 말고 신문 읽는 습관을 가지자.

 

(2) 여러 신문을 비교하며 읽자. 정보제공의 편식을 막자.

 

(3) 기사별?주제별로 읽기 방법을 차별화하자.

 

(4) 교과 및 주제중심으로 연계성을 따져보자.

 

(5) 교육적 가치여부를 검토한다.

 

(6) 흥미?재미를 줄 수 있는 소재인가.

 

(7) 학습?실습이 가능한가를 생각한다.

 

(8) 피교육자의 연령, 인지수준, 능력을 고려한다.

 

(9) 특정지면, 특정소재만을 고집하지 말자.

 

(10) 광고도 한번쯤 관심 있게 훑어본다.

 

(11) 지문(기사, 사진, 그래프, 삽화, 만화, 만평 등)이 공정, 객관, 정확한가.

 

(12) 주간지, 월간지, TV, 컴퓨터 등 다른 매체와도 연계하여 정보를 습득하라.

 

(13) 신문의 오류?오보 못지않게 오독(誤讀)에 유의하라.

 

(14) 민주의식, 시민의식, 역사의식, 문제의식을 갖고 신문을 보라.

 

(15) 한쪽의 입장만을 듣지 말라. 예를 들면 국제기사에서 강대국의 논리를, 사회?경제기사에서 강자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파악하며 읽으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