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원광대 이문영 교수 등 아시아 소화관 운동학회 우수포스터상

(왼쪽부터)이문영 교수, 주민철 교수, 김용성 교수 (desk@jjan.kr)

원광대 의과대학 생리학교실 이문영 교수와 소화기내과 소화기질환 연구소 김용성 교수, 재활의학과 주민철 교수가 제2회 아시아 소화관 운동학회에서 우수포스터상을 수상했다.

 

이 교수는 공동저자인 김 교수, 주 교수와 함께 발표한 '척수손상 동물 모델에서 대장근육의 비정상적 아세틸콜린 반응과 연관된 무스카리닉 수용체 M3 아형의 변화'를 주제로 한 논문으로 우수 포스터 논문 발표자에게 수여하는 'Distinguied poster award'를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발표에서 이 교수팀은 척수 손상 동물 모델에서 척수 손상 이후 대장에서 발생하는 아세틸콜린 수용체의 변화와 대장수축에 연관된 단백질의 변화를 연구해 척수손상환자에게서 배변장애가 일어나는 기전에 대해 새로운 사실을 밝혀내 호평을 받았다.

 

한편, 원광대 소화기질환연구소(소장 최석채 교수)는 원광대 의과대학 소화기내과와 외과, 영상의학과, 진단병리과, 생리학교실을 비롯해 생명자원과학대학과 생활과학대학, 약학대학에 소속되어 소화기질환에 관한 연구를 하는 교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국내 및 국제 저명학술지에 다수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활발한 연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익산=엄철호기자eom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