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련 기사 :
전북일보 [뉴미디어 세상] 쌍방향 소통…'카페' 지고 'SNS' 뜬다(2011.2.25)
소년조선일보 소셜네트워크 '친구 사귀기' 주의보 (2011.11.18)
▶ 관련 사진 : 영화 '소셜 네트워크'의 한 장면이면 좋겠어요.
▶ 초등 관련 단원
5학년 국어 2. 정보의 탐색
도덕 4. 밝고 건전한 인터넷 세상
실과 정보기기와 사이버 공간
6학년 국어 2. 정보와 이해
도덕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실과 인터넷과 정보
▶ 생각 열기
▲ 나와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다양한 기준(가족/친구/기타, 온라인 관계/오프라인 관계, 친밀감의 정도)을 정하여 분류한 후 인간관계지도로 나타내어 보세요.
Tip : 기준에 따라 다른 색으로 표시하고 나와 가까운 사람일수록 진한 색으로
표시하면 나의 인간관계를 한 눈에 알아보기 쉽습니다.
▲ 나와 직접적인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은 몇 명이나 되나요? 그 중 나와 가장 가까운 관계에 있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 '친구'를 주제로 나만의 가치사전을 만들어 보세요.
- 친구란 ( )(이)다. 그 이유는…….
▶ 생각 키우기
▲ 개인 블러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디지털' 인맥을 맺어본 경험이 있나요? 직접 만나지 않고 사이버 공간을 통해 맺은 친구 관계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써 보세요.
▲ 오늘날 온라인상에서 관계맺기를 형성하는 소셜네트워크 서비스가 붐을 이루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신문에서 관련 기사들을 스크랩하여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나누어 정리해 보세요.
▲ 위 표에서 찾은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의 부정적인 면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을지 찾아 써 보세요.
▲ 온라인/오프라인을 통해 진실한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를 만날 수 있으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자신의 생각을 써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