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교사 강평

정용복(원광고 교사)

'젊게 살려하고, 꺼져가는 생명을 살리려는 인간의 노력이 영원한 생명력을 가져와'

 

이번 논제는 '자료 2와 3을 비교 분석'한 다음, '숙명론적인 상황을 인간의 자유 의지로 변화시켜 아름답고 멋지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술해야 한다. 그리고 논제의 현안 문제는 '인간에게 주어진 숙명을 지혜롭게 바꿀 수 있는가?'이고, 논지는 '인간은 숙명을 거역하기 어렵지만, 변화시킬 수는 있다.'로 방향을 잡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논제와 제시문은 비판적으로 읽어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논리적인 논지의 내용을 보여주어야 한다. 학생은 '자료 2와 3을 비교분석'한 다음, '숙명론적인 상황을 인간의 자유 의지로 변화시켜 아름답고 멋지게 살 수 있을까'에 대해 논지를 잘 전개하였다.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논술에서 창의성은 가장 중요하다. 본론 첫 번째의 '미래'의 내용, 본론 두 번째의 '열심히 정열적으로 사는 노년의 모습'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보다 참신하고 새롭고 독창적인 내용을 제시하여 창의성이 매우 돋보인다.

 

▲문제 해결력

 

주장과 주장의 근거 및 근거의 이유를 제시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서론과 본론 및 결론의 논증 구조가 좋다. 그리고 본론 첫 번째 부분의 비교분석의 내용은 논증 구조를 보여주기 어렵다. 그러나 아주 적절한 논증 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좋다.

 

▲문장력 및 표현력

 

문장은 자연스럽고 매끄러워야 한다. 비문이나 오류도 없어야 한다. 학생의 글은 대체로 좋다. 문법과 맞춤법에 신경을 많이 쓴 흔적이 여실히 드러나는 논술이다.

 

/ 정용복(원광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