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 교사 강평

김송영(한별고 교사)

▲ 제시문(대상 도서)에 대한 이해 분석력

 

 

주어진 제시문은 제대로 이해하고 있다. (가)의 핵심인 새로운 통일 방안에 대한 이해, (나)에서 말하는 민족적 접근방법에 대한 이해, 이와 대조된다고 볼 수 있는 (다)의 실용적 측면에 대한 접근을 잘 파악하고 있다. 논제에서 요구하는 조건들도 잘 갖추고 있다.

 

▲ 창의적 사고력(비판력, 참신성)

 

사회적 지식과 견문이 아직 형성되지 않고 학교에서 교과 및 수능 공부에만 매달린 학생들에게 참신한 문제 해결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이 학생의 글도 좀 더 사고가 깊어지고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쌓았을 때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자신의 논지를 전개하는 능력이 길러지기를 바란다.

 

▲ 문제 해결력

 

논지가 체계적이고 구조화어 있다. 그러나 남북통일을 민족적 측면에서 접근해야 하는 근거를 좀 더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 '주장-자신의 논점-반대 논점 비판-통일 이후 민족의 단결 방안' 외에 구체적 근거를 제시해서 주장을 강화시켜야 하는데 그 점이 부족하다.

 

▲ 문장력 및 표현력

 

전체적으로 논제에서 요구한 대로 적절하게 논지를 전개하고 있다. 단어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문맥과 전체 맥락에 맞는 어휘를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첫 단락의 '풍조'라든가, 결론에서 '근대의 합리주의' 등 몇몇 단어는 적절성이 떨어지는 어휘였다. 일반적으로 많은 학생들이 범하는 문제점이다.

 

/ 김송영(한별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