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어원(원장 권재일)은 국민에게 직접 국어에 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가나다전화' 확대 개편 1년에 즈음해 그동안의 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질문이 가장많았던 부분이 띄어쓰기(33.6%)와 맞춤법 (31.3%)으로 두 항목이 전체의 64.9%로 나타났다고 11일 말했다.
국어원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이래 올해 3월까지 월평균 3천283건, 총 3만9천400건의 상담이 접수됐다.
개별 내용으로 본 상담 순위는 ▲-에요/-예요 ▲하다/∨하다 ▲되/돼 ▲-데/∨데 ▲로서/로써 등이었다.
(-는 붙여쓰기, V는 띄어쓰기)띄어쓰기와 맞춤법 외에 표준어와 외래어와 관한 내용이 각각 9.7%와 1.1%로 뒤를 이었다.
국어원은 1991년 시작한 '가나다전화'를 지난해 확대 개편해 상담원을 늘리고전화 교환기도 증설한 결과 월평균 2천여 건이던 상담 건수가 월 3천여 건으로 증가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