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일이면 전주예수병원 권창영 병원장(53)이 취임 1주년을 맞는다.
1년 전"의료 서비스 수준 향상을 최우선 과제로 삼겠다"고 밝혔던 권 병원장은 예수병원의 발전을 위해 앞만 보고 달려왔다.
그 결과 지난 5월 '2011 한국을 빛낸 대표 브랜드' 종합병원 부문 대상을 받았고 설대위기념동 완공, 예배실 재건축, 신경정신과 독립 병동 완공 등 건축과 내부 리모델링 사업을 마무리 지었다.
또 충청권과 호남권 최초로 최첨단 256채널 CT를 도입, 환자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도민들에게 '감사'하고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는 권 병원장은 "113년의 역사를 가진 예수병원의 아름다운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아직 해야 할 것이 많다"면서 "중·장기 전략과 발전계획이 구상 돼 있는 만큼 점진적으로 실현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취임 1주년을 앞둔 권창영 예수병원장을 8일 만났다.
-먼저 취임 1주년을 맞는 소감을 부탁드립니다.
▲지난 한 해 동안 예수병원을 사랑해 주신 전북 도민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 의료선교 병원이며 호남최초의 근대식 의료기관인 예수병원은 그동안 그 시대적 요청에 따라 적절한 의료와 봉사로 국민을 섬겨왔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 정부기관의 객관적인 평가에 의해 예수병원이 전국 최상위 수준의 진료를 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복지부에서는 예수병원이 급성심근경색 초기 대응 잘하는 병원, 응급의료센터 5년 연속 A등급, 위암을 비롯해 5개 고위험 수술 잘하는 병원 등으로 평가를 했습니다. 무엇보다도 예수병원은 환자 제일주의 전통과 가치를 바탕으로 환자 중심의 진료를 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의 정신을 실천하며 의료를 통해 봉사하는 병원, 사회 공헌을 선도해 온 예수병원이 전북도민의 관심과 사랑으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음에 감사를 드립니다. 예수병원은 앞으로도 전국 최상 수준의 의료와 새로운 의료서비스로 고객을 섬기겠습니다.
-취임 후 병원의 달라진 점은 무엇인가요.
▲113년의 오랜 역사를 통해 얻은 지역주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의료사업 다각화의 변신 전략을 세우고 있습니다.
예수병원은 지난해 12월 제3주차장 완공에 이어 올해 장례식장, 연구동, 행정동이 포함된 설대위기념동 완공, 예배실 재건축, 신경정신과 독립 병동 완공, 옥상 정원 2개소 완공 등 건축과 내부 리모델링 사업을 마무리 했습니다.
이번에 완공된 예배실은 434㎡, 208좌석을 갖추었으며 설대위기념동은 연건평 6700㎡, 지하 1층 지상 7층 규모로 완공됐습니다.
예수병원 장례식장은 다양한 크기의 6개 빈소, 넓고 아늑한 커피숍, 예식실과 편리한 장례서비스 시스템을 갖추었습니다. 본관 3층의 신경정신과 병동은 6인실 4개, 2인실 3개, 1인실 5개를 갖춘 35병상 규모의 독립병동으로 꾸몄습니다.
또 지난 5월에는 호남 최초로 첨단 256채널 CT를 도입하고 감염 내과를 신설했으며 현재 3층에 특실 3개를 포함한 38병상, 4층에 1인실 31개를 포함한 61병상 등 총 99병상을 추가로 증설하고 있습니다.
-예수병원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여전히 많다는 지적이 있는데요.
▲예수병원은 호남 지역 의료기관 중 암수술 최고 평가, 호남 지역에서 유일하게 심근경색증과 제왕절개분만 분야 모두 최고 등급인 1등급 평가를 받았습니다. 금년 3월에는 주사제처방률이 평균보다 낮고 주사제도 6년 연속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적정 항생제처방과 주사제처방으로 환자를 안전하게 치료하는 예수병원의 전국 최고 수준의 우수한 평가는 환자 중심의 적정 진료를 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수병원은 환자 중심의 전인치유의 전통 뿐 아니라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하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들이 많이 있습니다.
지역민을 섬겨 온 예수병원은 생명 사랑, 환자 제일주의 전통을 지키며 의료서비스의 질을 전국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하고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습니다.
-취임 이후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해법을 찾았나요.
▲국내 의료계는 의료정책의 변화, 고령화 사회, 한미 FTA 타결과 의료개방, 해외 환자 유치 경쟁 등 의료 환경 변화가 이뤄지면서 예수병원도 진료, 연구 분야에서 세계 수준에 걸맞는 경쟁력과 역량을 요구 받고 있습니다. 우리는 변화의 속도에 맞추어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대처하면서 내부적으로 효율적이고 신속한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보 시스템을 강화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시설을 확충하겠습니다. 우리 예수병원은 설립 이념과 진료, 봉사, 선교, 긍지의 비전과 가치를 다시 한 번 확고히 다짐하며 앞으로 나아가겠습니다.
병원장 취임 이후에 '다사다난'이라는 말이 실감 날 정도로 수많은 상황이 발생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수병원 직원 모두가 하나가 돼 예수병원의 발전을 위해 헌신 봉사하고 있으며 재단이사회와 함께 예수병원의 장기 발전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리 예수병원은 내부 표어를 '마음을 다하여 기쁨으로 섬기는 병원'으로 정하고 직원 모두가 합심해서 섬김의 미학을 실천하기로 다짐하고 있습니다.
-올해 사업과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올해에는 진료환경 개선과 함께 의료기관 인증평가 수검 및 인증 획득, 원내 원격 무선 통신망 확충, 영상의무기록시스템 구축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수병원은 지속적인 첨단 장비 도입과 진료환경 개선 등으로 의료서비스의 질을 전국 최상의 수준으로 유지하고 지키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해 호남을 대표하는 지역거점 병원으로 거듭나겠습니다.
예수병원은 생명 사랑의 전통에 첨단 의술을 조화시켜 전인치유, 환자 제일주의 전통을 지켜 나가겠습니다. 또 설립 이념과 진료, 봉사, 선교, 긍지의 비전과 가치를 다시 한 번 확고히 다짐하며 발전 목표를 향해 나아가겠습니다. 예수병원은 고객에 대한 배려와 섬김으로 고객 만족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지역사회는 물론 국가와 국제사회에서 빛과 소금이 되는 병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 하겠습니다. 국민의 건강과 행복을 지켜온 113년, 예수병원의 더 큰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