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시행하는 여행바우처 사업은 3가지 유형으로, 개인(가족)으로 신청하는 개별 여행바우처, 사회복지시설 단위로 신청하는 복지시설단체 여행바우처, 지자체 기획 여행바우처 등이다.
개별여행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법정 차상위계층, 복지시설단체 여행은 관련 법령에 따른 사회복지시설이 신청 대상이고, 지자체 기획여행은 소외계층 등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지원금액은 여행사에서 국내 여행상품 구매 시 1인당 15만원 이내로 지원하며, 개별 여행바우처의 경우 가족동반 시 동반가족 수에 관계없이 2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신청접수는 여행바우처 웹사이트(www.tvoucher.kr)를 통해 온라인을 원칙으로 하되, 사업수혜 대상의 웹 접근성을 고려, 거주지별 읍·면·동 방문 접수처를 운영하고 차상위 본인 부담금(구 차상위 의료급여) 대상자의 경우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자격증명을 발급받아 접수해야 한다.
단, 복지시설단체 여행바우처는 법인 공인인증서로 여행바우처 웹사이트에서만 접수할 수 있고, 선착순 접수가 아닌 신청자격 요건을 충족하는 자에 한해 소정의 심사 등 선정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여행바우처로 선정되면 오는 8월초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법인카드를 발급받아 여행사에서 취급하는 국내 여행 결합(패키지)상품을 비롯 단일상품(숙박·교통·입장권 등) 등 모든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연말까지 사용해야 한다.
시 관계자는"이달 27일부터 오는 7월6일까지 10일간 모집공고 후 7월8일부터 7월19일까지 12일간 신청 접수를 받을 예정이다"면서 "200명 정도가 국내여행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