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시문에 대한 이해 분석력
이 논제의 요구사항은 두 가지이다. 〈자료1〉과 〈자료2〉를 바탕으로 '소통'의 개념을 명료하게 정의 내리는 것과 그에 따라 〈자료3〉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독창적인 논리로 분석하고 제시하는 것이다. 인재 학생은 〈자료1〉과 〈자료2〉의 핵심어를 잘 찾아내어 자신의 목소리로 정리한 점이 돋보인다. 또한 정의한 개념을 기준으로 하여 〈자료3〉의 문제점도 잘 포착하였다. 그러나 해결 방안이 아닌 해결 방향을 제시하는 수준에 머물러 아쉬움이 남는다.
▲ 창의적 사고력
자신만의 독창적인 논리 없이 무난하거나 다른 학생과 비슷한 답안을 작성하면 좋은 평가를 얻지 못한다. SNS 소통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할 때에, 상식적인 수준에서 머무르기보다 구체적인 해결안을 창안했다면 더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SNS가 권력의 도구로 변질된 가능성을 예측하여 문제 제기한 점은 인재 학생의 깊이 있는 사고가 바탕이 된 것으로 보이며 칭찬할 만하다.
▲ 문제 해결력
답안의 논리적 구조가 명확하고 논리적 전개력과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 어떤 학생은 사례 제시에만 치중하는 데 비해서 인재 학생은 SNS의 문제점을 다양한 논리로 논리적 비약 없이 제시하고 있다.
▲ 문장력 및 표현력
'과연 진정한 의미의 소통인 것인가?'라는 의문형 문장의 상투적인 표현이 거슬리지만, 논제에서 요구한 〈자료2〉의 비유적 심상을 지닌 단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자신의 입장을 명확히 밝히고 있다.
/ 강수연(전주 해성고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