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연휴 지상파TV 특선영화 상차림

올 추석연휴 지상파TV가 내놓는 특선영화 상차림에서는 아쉽게도 새로운 반찬은 찾기 힘들다.

 

연휴가 길지 않다보니 반찬 가짓수도 초라하다. 심지어 MBC는 달랑 한 편, SBS는 두 편만 준비했다.

 

하지만 그럼에도 보지 못한 영화들이 있을 터. 시간을 거슬러 올라 1990년대 영화들도 다수 포진해 있다. 다시보면 색다른 느낌이 들 수도 있다.

 

◇KBS = 그나마 비교적 상차림이 괜찮다. 10일부터 13일까지 총 9편을 마련했다.

 

그중 4편은 '아마데우스' '백야' '사랑과 영혼' '탑건' 등 '추억의 명화'로 1TV를 통해 매일 한 편씩 자정께 방송된다.

 

2TV에서는 11일 밤 10시35분 강우석 감독의 '이끼'가 방송된다. 정재영, 박해일, 유준상, 유선, 허준호, 유해진 등이 출연하는 서스펜스 드라마다. 30년간 은폐된 한 마을을 무대로 낯선 손님 유해국과 이유 없이 그를 경계하는 마을 사람들 간에 형성되는 숨막히는 긴장감을 따라간다. 2010 청룡영화상 남우주연상, 감독상, 남우조연상 수상작.

 

12일 오전 11시10분에는 송중기, 성동일, 김정태가 출연하는 '마음이2'가 방송된다. 돌아가신 아버지의 선물인 개 '마음이'가 유일한 친구인 동욱과 동물의 박제를 이용해 장물을 옮기려는 보석도둑 형제 '필 브라더스'의 추격전을 그린다.

 

 

 

이어 오후 8시50분에는 이주노동자 문제를 무겁지 않게 다룬 김인권, 신현빈 주연의 '방가 방가'가 편성된다. 취업을 위해 부탄인 '방가'로 변신한 청년 방태식의 코믹한 생존기가 펼쳐진다. 2011 백상예술대상 시나리오상, 여자 신인연기상 수상작.

 

13일에는 송강호, 강동원 주연의 '의형제'(오전 11시20분)와 김명민, 오달수 주연의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밤 9시50분)을 볼 수 있다.

 

'의형제'는 국정원 요원 한규와 남파공작원 지원이 6년의 시간을 두고 적에서 가짜 파트너로, 그리고 마침내 진정한 친구로 거듭나는 과정을 드라마틱하게 그리며 흥행과 평단의 호평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작품이다.

 

'조선명탐정 각시투구꽃의 비밀'은 조선판 셜록 홈즈와 왓슨 콤비의 활약상을 그린 코믹 액션 사극이다. 김탁환의 소설 '열녀문의 비밀'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정조 17년 의문의 연쇄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명탐정 김진의 이야기다.

 

 

◇MBC = 12일 밤 12시40분 이준익 감독의 '님은 먼 곳에'를 방송한다.

 

대를 잇기 위해 베트남전에 참전한 남편을 만나러 떠난 시골 촌부 순이의 이야기다. 노래 부르는 게 취미인 순이는 베트남으로 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인 위문공연단의 보컬로 합류해 전쟁 한복판으로 뛰어든다. 수애, 정진영, 정경호가 출연한다.

 

◇SBS = 강동원 주연의 '전우치'(12일 밤 12시35분)와 김명민, 하지원 주연의 '내 사랑 내 곁에'(13일 자정)를 편성한다.

 

'전우치'는 전설의 피리 만파식적을 둘러싸고 천관대사의 망나니 제자 전우치와 요괴들이 벌이는 대결을 그린 판타지 영화다. 500년의 세월을 넘나들며 쉴틈없이 대결이 펼쳐진다.

 

'내 사랑 내 곁에'는 몸이 조금씩 마비되어가는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종우와 장례지도사 지수의 운명같은 사랑을 그린 절절한 멜로 영화다. 두 주연배우의 연기가 일품이다.

 

 

◇EBS = 이청준의 소설을 원작으로 임권택 감독이 만든 옛 영화 두 편을 방송한다.

 

오정해, 김명곤 주연의 '서편제'(12일 오전 10시)는 1993년 서울관객 100만 명 돌파하며 신드롬을 일으켰던 작품이다. 대종상 최우수작품상·감독상 등 6관왕, 청룡영화상 작품상·최다관객상 등 6관왕을 차지했다. 눈먼 여성 소리꾼의 기구한 일생을 좇는다.

 

안성기, 오정해 주연의 '축제'(13일 오전 10시)는 치매를 앓다 떠난 노모의 장례식장에 모여든 자식들의 갖가지 모습과 회한을 그린 드라마다. 1996년 청룡영화상 작품상·감독상 수상작.

 

이와 함께 로빈 윌리엄스 주연의 판타지 영화 '쥬만지'(12일 오후 3시30분)와 이병헌·전도연 주연의 '내 마음의 풍금'(13일 오후 3시30분), 애니메이션 '도라도라'(12-13일 오후 6시)도 방송한다.

 

◇OBS = '미녀삼총사2'(10일 밤 11시20분), '스타십 트루퍼스'(11일 밤 11시20분), '쿵푸허슬'(12일 낮 1시10분), '닌자거북이'(12일 오후 4시10분), '마파도'(13일 낮 1시10분) 등을 차례로 선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