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前 공동대표 안호영 변호사

"변방서 출발해 변화와 혁신속으로 가겠다"

안호영 변호사가 시민운동 실천가로서의 삶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에서의 활동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안봉주(bjahn@jjan.kr)

10.26 서울시장 재보선을 계기로 안철수로 상징되는 '시민정치'의 파고가 예사롭지 않다.

 

기존 정당과 정치에 대한 국민의 절망과 불신이 촉발한 '시민정치'는 내년 총선과 대선의 판도까지 뒤흔들 태세다.

 

얼핏 수도권에서 먼저 분출된 것으로 보이는 이 같은 시민의 제도권 진입 움직임은 사실 지방이 한 발 앞서 있다.

 

학생운동권 출신의 인권변호사로서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공동대표를 3년 넘게 맡아오다 최근 대표직을 사퇴한 안호영 변호사.

 

그가 고심 끝에 지난 7월 정치에 대한 '참여'의 방식을 180도 바꾸기로 결심했다.

 

안 변호사를 만나 시민운동 실천가로서의 삶과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에서의 활동, 그리고 새로운 '참여'에 대한 생각을 들어봤다.

 

▲ 전북의 대표 시민단체인 참여자치전북시민연대 공동대표 재임기간의 성과를 정리하신다면.

 

지난 2008년 부임해 광우병 쇠고기반대 촛불문화제를 하면서 국민들의 의식과 생활정치의가능성을 확인했던 기억이 떠오릅니다. 당시 단체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에서 밝힌 촛불은 제가 87년 민주항쟁의 현장에서 있을 때 그 느낌이었습니다. 촛불을 계기로 이명박 정부의 민주주의 퇴행을 시민 힘으로 막을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죠.

 

아울러 시민교육사업의 일환으로 매년 두 차례씩 문을 연 시민경제아카데미가 올해로 8회쨉니다. 시민과 소비자의 시각에서 경제정의와 지역경제 활성화의 방향과 대안을 마련했다는 점은 매우 의미가 큽니다. 이를 통해 슈퍼마켓연합회와 전통시장 상인회와 연대해 대형마트와 SSM의 횡포를 저지하는 운동을 전개한 일도 보람입니다.

 

▲ 참여연대 공동대표 이전에도 활발한 시민단체 활동을 해오셨죠.

 

- 저는 대학시절 학생운동을 하면서 민중들의 삶에 도움이 되는 역할을 하기로 다짐했었습니다. 당시 노동, 농민 등 계급계층운동으로 진로를 모색한 동지들이 많았지만 저는 법조인으로서 정의와 봉사를 고민해왔습니다.

 

이에 따라 1996년부터 변호사로 활동하면서 시민단체, 학생운동권 등의 요청과 주변 인권변호사들의 제안에 주저없이 달려갔습니다.

 

그러다보니 남북평화교류와 협력, 여성의 권익신장, 아파트공동체 지원, 진보적인 여성단체 후원, 법률자문과 무료법률지원 등에 관심을 두게 됐고 그런 단체에서의 역할도 피할 수 없었다는 생각입니다.

 

▲ 3년 넘게 일했던 참여연대 공동대표로서 아쉬운 대목도 있을 텐데요.

 

- 참여연대는 지방과 중앙정부로부터 보조금을 받지 않고 100% 재정자립을 위해 회원회비로 운영하고 부족한 재정은 주막과 후원의 밤을 통해 조달합니다. 주막은 전주시 3대 축제 중의 하나라고 할 정도로 일반 시민의 참여가 높습니다. 준비위원장을 맡아 후원 사업을 준비하면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지만 단기간에 자립도를 높이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특히 단체의 핵심 역할을 맡은 상근활동가의 열정과 헌신에 걸맞게 임금과 처우를 챙겨주지 못한 부분이 무척 가슴 아프게 다가옵니다.

 

▲ 운명처럼 해왔던 시민운동의 연장선에서 참여연대 공동대표를 하시다가 그만두게 된 배경이 궁금합니다.

 

- 사실 참여연대는 각종 선거에서 중립을 지키면서 선거가 공정하게 치러지도록 노력해왔습니다. 그 원칙 때문에 때로는 오해를 받기도 했지만 저는 이 원칙은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생각했고 비록 제가 단체의 대표이기도 하지만 예외일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저희 단체는 전북의 낡은 리더십을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단지 말이 아니라 행동으로 보여야 한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정말 전북을 바꾸고, 나라를 바꾸려는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모색했고 그 결과 공동대표를 그만 두고 제도권 정치에서 변화를 모색하자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물론 저의 현실정치 참여에 대해 주변의 격려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지만 한 번 마음을 먹었으니 도전을 멈출 수 없다는 생각입니다.

 

▲ 그 대목인데요. 시민단체 경력을 제도권 진출의 기반으로 활용한다는 지적도 나올법한데요.

 

- 결론적으로 말해 그럴 의도와 생각은 추호도 없습니다.

 

사실 자기 밥벌이 하려고 시민단체 활동하는 사람이라면 주민과 지역사회의 지지를 절대 받을 수 없습니다. 저 또한 그렇게 활동해 왔다고 자부합니다.

 

변호사로 일하다가 정치권에 들어가려면 정당에 줄을 대서 기회가 되면 공천 받아 당선되면 되는데 저는 그런 길을 가지 않을 것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지금 정치권에 대한 국민적 불만이 누적된 이유가 뭐겠습니까. 단순히 인물이 맘에 들지 않아서가 아니라 기존 제도권 정치권이 시대정신과 소통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정치권에만 맡기지 말고 시민이 나서서 풀어보고 대안을 찾으라는 국민의 요구이자 명령입니다. 그게 제가 추구하는 목표점입니다. 물론 시민단체 활동이 주민들의 평가에 영향은 주겠지만 낡은 시선으로 바라보는 오해와 편견은 사양하겠습니다.

 

▲ 지난 달 출범한 '전북@혁신과 통합'에서 정치개혁입법특별위원장직을 맡게 된 것도 그런 맥락과 닿아있습니까.

 

- 그렇습니다. 전북지역은 그동안 민주화운동에서도 앞장섰고 격동기에 올바로 행동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각종 선거에서도 민주와 진보를 선택했죠. 물론 2012년 정권교체와 민주진보정부 수립에 대한 열망도 높지만 지역사회에 높아지고 있는 지역 정치혁신에 대한 욕구가 더욱 넘쳐납니다.

 

그 중에서도 민주당 일당구조로 고착된 전북에서 정치인들의 무책임과 무능, 기득권 안주에 대한 비판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더구나 민노당, 진보신당, 국민참여당의 이른바 소통합이 결렬되면서 민주당의 행보가 매우 중요한데, 민주당의 텃밭이라고 할 수 있는 전북에서의 민주당은 변화와 혁신에 미온적입니다. 그런 것을 바꿔야 한다는 게 시민사회와 지역주민들의 바램 아니겠습니까.

 

결국 혁신과 통합은 전북의 낡고 보수적인 리더십을 민주진보적인 리더십으로 바꾸고 민주당의 독점구조를 깨뜨릴 것입니다.

 

▲ 결국 내년 총선에 출마하겠다는 뜻을 굳혔는데 지역구는 정했습니까.

 

- 진안·무주·장수·임실은 민주당 정세균 최고위원이 지난 2009년 불출마를 선언한 곳입니다. 정 최고위원의 선언은 민주당을 변화·혁신시켜 전국정당으로 거듭나는데 밀알이 되면서 새로운 리더에게 길을 열어주겠다는 뜻으로 해석합니다. 이 같은 정 최고위원의 의지는 정권교체와 변화와 혁신, 그리고 새로운 리더십 교체를 주장하는 제 뜻과도 일치합니다.

 

특히 그동안 전북은 새만금성(城)에 갇혀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 때문에 전북의 동북권인 진안,무주,장수,임실,남원,순창지역은 상대적으로 불균형으로 정체되어왔습니다.

 

전북정치의 혁신과 변화가 도심에서 이루어지는 곳이 전주라면, 전북의 변화와 발전은 동북권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변화는 중심에서보다 변방에서 먼저 시작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따라서 저는 변화와 혁신, 새로운 리더십, 전북정치의 변화를 위해 변방에서부터 출발하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