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5일 이곳 오페라 가수들과의 첫 대면. 이들은 “첫 리허설에서 모든 것을 완벽하게 맞추기가 쉽지 않지만, 젊은 날을 회상케 하는 한 편의 시를 내놓고 싶다”면서 “대본에 충실한 곡 해석력으로 장면 장면을 효과적으로 연출하는 조장남 단장의 아이디어가 빛났다”고 했다.
이탈리아 라스칼라 극장, 호주 오페라 하우스 등에서 서로 호흡을 맞췄으나 “개방적이고 친절한” 전주 관객들이 자신들의 노래를 어떻게 받아들일 지 벌써부터 설레하고 있다. ‘라보엠’은 전 세계 오페라 극장의 크리스마스 시즌 단골 레퍼토리. 만남과 헤어짐을 반복한 로돌포와 미미가 1년 뒤 크리스마스에 재회하는 장면 때문이다. 푸치니의 탁월한 비극 작곡법이 꽃을 피워 아름답고 감미롭다.
“내가 곧 미미”라는 마지에로는 “여리면서도 순수한 사랑을 갈망하는 미미에 푹 빠져 있다”고 했다. 세월과 함께 목소리도 성숙하는 법. 그는 “아파서 죽는다는 비극성 외에도 삶을 즐기고 예술적 재능을 갖춘 낭만적인 여성상을 보여 주고 싶다”는 욕심까지 나아갔다.
거구(巨軀)의 라스피나는 성량이 풍성하다. 타고난 긴 호흡이 주는 안정감과 여유, 위트가 장점. 촛불을 빌리는 중에 미미와 로돌포의 손이 어둠 속에서 마주치면서 그가 부르는 ‘그대의 찬 손’은 이번 무대의 하이라이트. 그는 “특히나 루치아노 파바로티 등 최고의 오페라 가수들이 부른 이 대목을 CD로 감상한 관객들이 많아 내가 실수하지나 않을까 하는 부담감도 있지만 무대가 좁다는 생각이 들 정도의 팽팽한 성량으로 나만의 무대를 선보이고 싶다”고 강조했다.
이화정기자 hereandnow81@
△ 호남오페라단 창단 25주년 기념·한국소리문화의전당 10주년 공연‘라보엠’ = 18~19일 오후 7시·20일 오후 5시 한국소리문화의전당 모악당. 문의 063) 288-6807(호남오페라단), 270-8000(소리전당), 1544-15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