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움말
‘도움말’은 ‘팁’을 다듬은 우리말이다. ‘팁(tip)’은 어떤 과제나 문제를 해결하거나 풀 수 있도록 거들거나 깨우쳐 주어서 도와주는 일 또는 그런 말을 가리켜 이르는 외래어다. 간단히 말하면 ‘도움이 될 만한 정보를 주는 일’을 ‘팁’이라 한다.
△ 봉사료
외래어 ‘팁(tip)’은 원래 다양한 뜻을 가지는 단어다. 국립국어원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팁’은 일반적으로 ‘시중을 드는 사람에게 고맙다는 뜻으로 일정한 대금 이외에 더 주는 돈’이라는 의미로 쓰인다. 이 말은 일상에서 많이 쓰이고 있어 낯설지 않은데, 이때의 ‘팁’은 ‘봉사료’, ‘행하(行下)’, ‘행하(行下) 돈’ 등으로 다듬어 쓸 수 있다.
이 외에 경제 분야에서는 ‘팁’이 주식 시세를 움직일 만한 정보를 남보다 먼저 아는 일을 뜻한다. 또 운동 분야에서는 ‘팁’이 ‘파울 팁’의 의미로 쓰이고 있다. ‘파울 팁(foultip)’이란 야구에서, 타자의 배트를 스쳐 포수의 미트(mit) 속에 들어간 파울 볼을 말한다.
△ 조언
최근 들어서 ‘팁(tip)’은 ‘정보, 예상, 조언, 경고, 힌트, 비결, 비법’ 등의 의미를 갖는다. 그중에서 정보를 제공할 때 쓰이는 ‘팁’의 의미는 ‘정보, 조언, 비결, 비법’ 등에 가깝다.
방송 및 신문 매체나 인터넷에서는 필요한 정보를 항상 넘치도록 제공해 주고 있다. 따라서 취업, 대인 관계, 공부, 외모, 건강 등 관심 있는 분야에서 도움이 될 만한 정보는 언제나 쉽게 찾을 수 있다. 이때 ‘팁(tip)’이라는 표현을 흔히 볼 수 있다.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팁’ 또는 ‘후원을 많이 얻어내는 심리학적 팁’ 등의 표현이 그것이다.‘팁’을 묶어서 제공하는 책도 널리 여러 사람들에게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그런데 이때의 ‘팁’은 오래전부터 외래어로 쓰여 온 ‘봉사료’라는 의미의 ‘팁’과는 전혀 다른 의미를 갖는 말이다. 이때에는 ‘직장 상사에게 점수 얻는 팁 모음’, ‘피부 노화 방지를 위한 간편한 피부 관리 팁 제공’ 식으로 표현한다.
△ 이렇게 쓰세요
알아 두면 도움 되는 건강 도움말 몇 가지를 드립니다.
전문가처럼 사진 찍는 몇 가지 도움말입니다.
해외여행 할 때 택시 요금 바가지 안 쓰는 도움말 모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