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먼저 점검할 사항은 배후세대이다. 단지 내 입주민을 주 고객으로 삼는 만큼 규모가 큰 단지 일수록 유리하다. 또한 세대구성은 중소형 평형 위주의 단지가 유망하다. 중소형 아파트 거주자는 대부분 어린 자녀가 있거나 맞벌이인 경우가 많아 상당수 소비를 인근에서 해결하곤 한다.
경쟁관계도 점검해야 한다. 아파트 세대수 대비 상가의 비율이 작아야 개별 점포의 매출에 유리할 것이다. 인근의 근린상가도 단지 내 상가와는 경쟁관계가 된다. 특히 대형 유통시설이 근거리에 들어선다면 치명적이다.
입지는 주출입구 전면이 유리하다. 입주민의 주된 동선을 따라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나아가 외부 도로에 노출되어 외부 유동인구까지 유입시킬 수 있다면 태생적 매출한계도 극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파트 브랜드에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 아파트와 달리 상가는 철저히 수익성에 근거하여 가치가 정해지는 상품이다.
옥계공인중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