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가 정치에서 위력을 발휘한 건 지난해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 때였다. 정치권 밖의 2030세대 젊은층을 모바일이 정치의 영역으로 불러냈다. 지난 1월15일 민주통합당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 때 선거인단은 80만명에 육박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뽑는 정당 선거인단 규모로는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
이처럼 대규모 선거인단이 모인 것은 모바일 투표 덕분이다. 대의원(2만1000명)과 당비를 내는 당원(12만명)은 14만명인데 비해 일반 선거인단이 64만명에 달했고 이중 88%가 모바일 투표를 신청했다. 20∼30대 비율이 44%였다.
'흥행'에 성공한 민주통합당은 이번 4.11총선에서도 선거인단 모집을 통한 모바일과 현장투표로 후보를 결정한다. 국민경선을 통해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기로 한 것이다. 지역선거구에 모바일투표를 적용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달 29일 마감한 선거인단 규모는 103만명이나 됐다.
그런데 이 선거인단의 질적 문제가 도마에 올라 있다. 조직동원과 선거인단 대리접수가 불거졌고 이 과정에서 검은돈이 지출됐다. 광주 동구에선 불법 선거인단 모집이 들통나 자살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이런 판국이니 당내에서 조차 국민경선이 알바들의 잔치, 선거꾼들의 한건주의로 전락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무늬만 국민경선이지 결국 조직선거, 돈선거, 관권선거로 흐르고 있다는 얘기다.
문제는 선거인단 중에 불법으로 모집된 선거인단이 몇명인지, 선거구별로 얼마나 되는지 누구도 모른다는 사실이다. 불법으로 모집된 선거인단이 뽑는 경선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특히 호남에서는 몇곳을 제외하면 경선이 사실상 본선이나 마찬가지 아닌가. 당장 국회의원이 될 이런 후보를 불법 선거인단이 뽑아서는 안될 일이다. 장점에도 불구하고 모바일 경선이 세밀하지 않으면 악화가 양화를 몰아내는 꼴이 될 수도 있다. /이경재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