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푸드' 색상별 효능…五色 골고루 먹으면 五福 저절로

항산화 능력 향상·노화 예방'블랙' / 혈액 순환 원활·소화도 촉진 '레드' / 면역력 향상·피로 회복 돕는 '옐로' / 항암 작용·눈 건강에도 좋은 '그린' / 폐경기 여성에 특히 효과 '화이트'

 

일반적으로 웰빙 음식으로 주목받는 컬러푸드는 빨강과 노랑·초록·검정·하얀색 등 5가지 색을 띤 채소나 과일, 곡류 등을 일컫는다. 고유의 색상을 지니고 있는 채소나 과일의 색소에는 우리 몸에 좋은'피토케미컬(식물 생리활성 영양소)'이 풍부하다. 피토케미컬은 식물을 뜻하는 영어 '피토(phyto)'와 화학을 뜻하는 '케미컬(chemical)'의 합성어. 이 영양소는 식물이 자외선 등 유해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나쁜 균들과 싸우는 일종의 항체 역할을 한다. 따라서 고유 색을 지닌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면 각 색깔에 함유된 식물의 자기 방어 성분을 섭취하게 되는 것. 이들 성분은 우리 몸에 해로운 활성산소를 막아주고, 신선한 세포를 재생시켜 질병이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전북대 차연수 교수(식품영양학과)의 도움을 받아 각 색상별 효능을 살펴본다.

 

 

△'블랙'- 흑미·다시마·포도·가지 등

 

항산화 능력과 면역력 향상, 노화 지연에 효과적이다. 콜레스테롤을 낮춰 암과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신장기능 개선에 효과적일 수 있다.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는 두뇌 활동을 촉진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검은콩을 권할 만하다.

 

머리가 하얗게 세거나 탈모 고민이 있다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도와 백모와 탈모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검은깨를 섭취하면 좋다. 흑미, 올리브, 캐비어, 목이버섯, 다시마 등이 있다. 보라색을 띤 우엉, 포도, 자색고구마, 가지 등이 포함된다.

 

 

△'레드'- 토마토·딸기·팥·오미자 등

 

빨간색을 띠는 채소나 과일에는 항암작용이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성분이 풍부하다. 식욕을 돋워주고 몸의 기운을 보충해주며 혈액순환을 돕는다. 피망이나 토마토, 딸기, 체리, 석류, 팥, 자두, 앵두, 오미자, 연어, 와인 등이 이에 속한다.

 

대표주자는 토마토. 기름기 있는 고기, 생선 등을 먹을 때 알칼리성 식품인 토마토를 함께 먹으면, 산성을 중화시키고 소화촉진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토마토는 피로를 풀고, 신진대사를 돕는 비타민 C, 지방분해를 돕는 비타민 B, 항노화 성분인 리코펜, 고혈압을 예방하는 루틴 등이 들어 있다

 

 

△'옐로'- 귤·레몬·단호박·옥수수 등

 

노란색 식품을 섭취하면 면역력 향상은 물론 시력 증진, 성장기 건강, 심혈관 및 피부 건강 등에 도움이 된다. 하루에 귤 3개를 먹으면 옐로 푸드에 다량 함유된 베타카로틴 하루 권장량을 채울 수 있다.

 

매일 오렌지 주스를 한 컵씩 마셔도 좋다. 당근을 먹을 때는 기름에 살짝 볶아 먹으면 베타카로틴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레몬, 감, 망고, 단호박, 달걀노른자, 살구, 파인애플, 밤, 고구마, 옥수수 등이다. 버섯류의 갈색 채소 역시 옐로 푸드에 속한다.

 

 

△'그린'- 봄나물·브로콜리·시금치 등

 

폐와 시력,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또한 엽록소가 풍부해 자연 치유력을 높여주며 세포 재생을 도와 노화를 예방한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키위는 감기 예방이나 피로회복,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며 눈 건강에도 좋다.

 

임산부에게 특히 좋은 브로콜리는 위암과 유방암 예방에 효능이 있다. 그린 푸드의 대표 식품은 각종 봄나물류(달래, 마니리,두릅, 쑥 취나물, 씀바귀,머위 등), 브로콜리, 배추, 파, 아스파라거스, 셀러리, 시금치, 완두콩, 매실, 아보카도, 청포도 등이다.

 

 

△'화이트'- 도라지·양파·마늘·인삼 등

 

알리신, 뮤틴 등의 성분이 함유돼 면역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준다. 또한 건강한 골격을 유지시켜주는 성분도 풍부하다. 특히 하얀 색소인 아이소플라본 성분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기능을 담당해 폐경기 초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을 막아주고 심장병, 동맥경화 예방에도 좋다. 도라지, 무, 양파, 마늘, 감자, 연근, 생강, 버섯, 알로에, 인삼, 흰살 생선 등이 화이트 푸드에 속하는 식품이다.